|
-14일부터 접종할 수 있는 미접종 고위험군은 누구며 어떻게 접종하나.
△입원환자(중증환자), 요양병원 입원자는 자체접종을 한다. 요양시설 입소자와 재가 노인, 재가중증장애인은 방문접종을 한다.
-미접종 일반인도 14일부터 노바백스를 접종할 수 있나.
△일반 국민은 카카오톡·네이버에서 잔여백신 예약과 의료기관 예비명단 등을 통해 3월 6일까지 당일접종이 가능하다. 오는 21일부터는 누리집을 통해 일반국민도 사전예약을 할 수 있고 3월 7일부터 접종 가능하다.
△원칙적으로 그렇다. 다만 노바백스 백신으로 기초접종을 받은 사람이 화이자·모더나 등 메신저 리보핵산(mRNA) 백신으로 3차 접종을 희망하는 경우, 특별한 사유가 없더라도 접종 가능하다.
-1, 2차 접종을 타 백신으로 했다. 3차 접종을 노바백스로 할 수 있나.
-노바백스 접종 후 코로나19 효과는 어떻게 되나.
△영국·미국 3상 임상시험 평가 결과 2차 접종까지 완료한 경우 백신접종군에서 90% 내외의 코로나19 감염예방효과를, 중증·사망예방효과는 100%를 보였다.
-노바백스로 오미크론 변이 감염을 막을 수 있나.
△100% 효과가 있는 치료제나 백신은 존재하지는 않는다. 100% 효과를 처음부터 기대하는 것은 어려울 것 같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서 어떠한 변화가 있는지는 지속적으로 모니터링이 필요하다. 다만 노바백스 3차 접종 후, 접종 전과 비교해 오미크론 변이 결합(중화) 항체가가 접종 28일 후 기준으로 약 74배 증가됐다고 보고됐다. 중화항체가는 바이러스 감염을 막아낼 수 있는 항체 값을 뜻한다.
-안전성이 높다고 하는데 임상 결과는 어떤가.
△접종 후 예측되는 이상사례는 대부분 경증~중간 정도였고, 1~3일 이내 사라졌다. 중대한 이상반응은 대조군(위약접종군)과 유사하게 1% 이하로 낮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