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프'가 다가온다…소비자원, '직구 소비자 가이드' 제작·배포

구매대행 여부와 최종 지불 가격 확인해야
구매결정 전 취소·반품·환불 정책 따져봐야
  • 등록 2020-11-23 오후 3:50:27

    수정 2020-11-23 오후 3:50:27

[이데일리 이성웅 기자] 한국소비자원은 해외직구 이용이 집중되는 ‘블랙프라이데이’를 앞두고 최근 피해가 늘고 있는 해외 구매 대행서비스 관련 ‘해외직구 이용 소비자 가이드’를 제작·배포한다고 23일 밝혔다.

해외 구매대행과 관련한 지난해 소비자상담 건수는 1만385건으로 전년 대비 21.8% 증가했다.

리플릿 형태로 제작된 이번 가이드는 ‘구매대행’과 ‘배송대행’ 총 2종이다. 구매대행 이용가이드에서는 소비자피해 다발 사례를 바탕으로 계약 체결 전 반드시 체크해야 할 사항들을, 배송대행 이용가이드에서는 관련 용어와 이용절차, 주의사항 등을 Q&A 형식으로 알기 쉽게 정리했다.

(자료=한국소비자원)
최근 네이버 쇼핑, 쿠팡, 11번가, G마켓, 옥션 등 국내 오픈마켓에 입점한 해외 구매대행 사업자가 늘었으나 국내 구매와 구분이 명확하지 않아 소비자가 ‘구매대행(해외배송)’이라는 사실조차 인지하지 못하고 주문하는 사례가 발생하고 있다.

특히 포털 사이트에서 최저가 검색 등을 통해 구매사이트로 접속하는 경우 오픈마켓별로 해외 구매대행 여부를 표시하는 방식이 달라 상품 상세설명을 자세히 읽어봐야 알 수 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소비자 주의가 필요하다.

또 해외 구매대행(해외배송)의 경우 결제 후 추가로 관?부가세, 국제 배송료를 부담해야 할 수 있다. 실제로 물품 개수별 배송료나 무게에 따른 추가비용으로 인한 소비자불만이 다수 접수되고 있어 구매 전 반드시 구매대행(해외배송) 여부와 최종 지불가격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 또한 해외 반품 수수료를 둘러싼 분쟁이 잦은 만큼 구매결정 전에 ‘취소?반품?환불’ 정책을 꼼꼼히 따져보아야 피해를 예방할 수 있다.

한편 해외 쇼핑몰에서 국내로 직접배송을 해주지 않거나 또는 국제 배송료를 절약할 목적으로 해외 배송대행 서비스를 이용하는 소비자가 많다. 이 경우 해외쇼핑몰, 배송대행업체와 각각 별도의 계약을 체결하게 되므로 절차가 복잡하고 문제 발생 시 각 당사자 간 이해가 달라 해결이 쉽지 않다.

소비자원은 다가오는 블랙프라이데이와 크리스마스로 이어지는 연말 해외직구 성수기를 앞두고, 소비자들에게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한편, 국내 오픈마켓 운영자 및 배송대행 사업자에게 소비자들이 주요 정보를 쉽고 명확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정보제공 내용과 방법을 개선할 것을 권고했다.

이번 가이드는 국제거래 소비자포털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다양한 채널을 통해 배포될 예정으로 교육자료 활용을 위한 리플릿 제공 요청도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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