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상우 장관, 제주공항 참사 관련 '사퇴 의사' 표명

국토부 장관 '제주항공 참사' 기자회견
"무거운 책임감 느껴…사표 쓰는 시점 고려중"
로컬라이저 콘크리트 둔덕, 안전 고려해 신속 개선
국토부 출신 사고위원장 사퇴, 항공정책실장 사고위서 배제
민관 합동으로 '항공안전 혁신 방안' 만든다
  • 등록 2025-01-07 오후 5:30:00

    수정 2025-01-07 오후 7:02:58

[이데일리 최정희 기자]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은 7일 무안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와 관련 사퇴 의사를 표명했다.

박 장관은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항공안전을 책임지는 장관으로서 이번 참사에 대한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고 있다”며 “책임있는 당국자로서 적절한 처신을 할 생각이며 적절한 방법과 시기를 상의 중에 있다”고 밝혔다.

이어 “이만한 사고가 났으니 당연히 주무장관으로 사표를 쓰고 책임지고 물러나는 게 맞지 않겠습니까”라며 “그러나 사표낸다고 상황이 해결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적절한 사태 수습과 상황을 봐서 (사표 관련) 적절한 시기를 고민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무안국제공항에서 방위각시설(로컬라이저)에 충돌한 제주항공 여객기 엔진 인양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박 장관은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 피해를 키운 콘크리트로 둘러싸인 로컬라이저 둔덕에 대해 규정 준수 여부를 떠나 안전을 고려하는 방향으로 신속하게 개선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여객기 사고를 조사하는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사고위) 위원장 및 상임위원 등이 전현직 국토부 출신이라 ‘셀프조사’를 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있었던 만큼 국토부 항공교통본부장 출신의 장만희 사고위원장은 이날 사퇴 의사를 표명했다. 또 항공분위원회 상임위원을 맡고 있는 주종완 항공정책실장을 사고위 업무에서 배제했다.

박 장관은 “정부는 명확한 사고 원인 규명을 위해 국제 규범과 국내 법령을 준수하며 공정하게 조사를 이어가겠다”며 “조사 공정성과 관련해 문제 제기가 있던 사고위원장은 오늘부로 사퇴 의사를 표명했고 상임위원인 국토부 항공정책실장을 사고 조사 등 위원회 업무에서 배제했다”고 밝혔다. 이어 “조사의 공정성·객관성·투명성을 확보하고 사고위의 독립성을 보장하기 위해 위원회 조직·인적 구성 개편방안을 포함한 관련 법률 개정과 제도 개선을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또 박 장관은 “조사 과정과 결과는 유가족분들과 국민들께 투명하게 공개하고 사고 조사에 어려움이 없는 범위 내에서 브리핑을 통해 충분히 설명하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사고 발생 다음 날인 12월 30일부터 미국 교통안전위원회(NTBS), 연방항공청(FAA), 항공기 제작사 보잉, 엔진 제작사 제너럴일렉트릭(GE) 관계자가 입국해 사고위와 함께 한미 합동조사단을 구성해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사고 항공기에 장착된 음성기록장치(CVR)는 자료 추출 후 녹취록 작성이 완료됐고 파손된 비행기록장치(FDR)는 6일 미국으로 이송돼 분석에 필요한 절차가 진행되고 있다. 박 장관은 “녹취록과 분석 결과에 대해선 조사에 문제가 없는 범위 내에서 공개할 수 있는 방안을 사고위와 협의하겠다”며 “한미 합동조사단 조사와 별도로 현재 경찰 조사도 진행 중”이라고 설명했다.

경찰에선 참사 피해가 커진 원인이 됐던 로컬라이저를 지지하는 콘크리트 구조물에 대해서도 조사하고 있다.

박 장관은 “사고 이후 로컬라이저의 콘크리트 둔덕과 같은 공항 시설에 대해 국민들께서 우려하고 계시다는 점을 잘 알고 있다”며 “로컬라이저 구조물은 규정 준수 여부를 떠나 안전을 보다 고려하는 방향으로 신속히 개선하겠다”고 설명했다. 이어 “국제 규범인 국제민간항공기구 규정이 방대하고 공항시설 관련 법령 체계가 복잡해 해석에 혼선이 있는 부분은 현재 법령과 제도를 점검해 부족한 부분을 개선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박 장관은 “민관 합동 점검팀을 구성해 항공 안전관리 현황을 전반적으로 진단하고 해외 사례와 국제기준을 철저히 분석해 시설과 제도 개선을 포함한 ‘항공안전 혁신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이데일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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