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이소현 기자] 미국 최대 항공기 제조회사 보잉이 ‘비행 중 구멍’ 사고로 안전 논란에 휩싸이자 문제의 보잉737맥스 여객기 프로그램을 담당했던 임원을 해고한다고 밝혔다.
| 1월 5일(현지시간) 비행 중 동체 일부가 떨어져 나간 알래스카항공 보잉 737 맥스9 1282편(사진=연합뉴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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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일(현지시간) CNBC 등 외신에 따르면 보잉의 스탠 딜 상업 여객기 담당 최고경영자(CEO)는 737맥스 프로그램의 책임자인 에드 클라크 부사장이 18년간 몸담은 회사를 떠난다고 밝혔다.
후임으로는 737 인도 운영 사업부의 부사장인 케이티 링골드가 737 프로그램과 해당 여객기가 제조되는 워싱턴주 렌톤 지역 총괄 매니저 겸 사장을 맡게 된다.
이번 경영진 교체는 이달 초 알래스카항공의 보잉 737맥스9 항공기가 비행 중 ‘도어플러그’(비상구 덮개)가 뜯겨 나가는 사고가 발생한 지 한 달여 만이다. 보잉의 안전 위기 속에 리더십 교체로 변화를 줬다.
사고 이후 미 연방항공청(FAA)은 보잉 737맥스9 운항 중단 명령을 내렸으며, 보잉의 제조 및 품질 보증에 대한 조사를 강화하고 나섰다. 이후 논란이 계속되고 당국의 조사가 이어지는 가운데 FAA는 지난달 말 철저한 검사·유지보수를 거친 737맥스9 기종의 운항 재개를 허용했다.
보잉의 ‘비행 중 구멍 사고’와 관련해 미 국가교통안전위원회(NTSB)의 조사는 계속되고 있다. NTSB는 지난 6일 내놓은 예비조사보고서를 통해 동체의 도어플러그를 고정하는 볼트 4개가 조립 시 빠진 것으로 파악됐다고 발표했다.
데이비드 칼훈 보잉 최고경영자(CEO)는 이번 예비조사 결과와 관련해 성명을 내고 “최종 결론이 어떻게 나오든 보잉은 일어난 일에 책임이 있다. 우리 공장을 떠나는 비행기에서 이런 사고가 일어나서는 안된다. 우리는 고객과 승객을 위해 더 나은 일을 해야 한다”며 책임을 피하지 않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이날 보잉의 주가는 전날보다 0.89% 하락한 201.57달러로 마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