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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력업체 직원 A씨(65)의 유가족 B씨는 “전날 현대백화점 관계자가 손해배상액 계산표를 들고 장례식장을 찾아와 합의를 요구했다”고 말했다.
현대백화점이 제안한 합의안에 따르면 현대백화점은 유가족에게 사고 시 연령과 기대여명, 월수입 등을 고려해 저마다 다른 손해배상액을 책정해 제시했다.
이에 대해 B씨는 “갑자기 장례식장을 찾아와 우리가 드릴 수 있는 보상금은 이 정도 수준이 최대이니 빨리 결정을 내려달라고 했다”며 “조문객을 받고, 마음을 추스르기도 벅찬 유가족들에게 너무하는 것 아니냐”고 하소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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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족에게 합의안을 제시한 장 모 상무는 “보상 문제에 최대한 성의를 보이기 위해 찾아뵌 것”이라며 “유가족들이 마음에 상처를 입었다면 다시 한번 사과드리겠다”고 해명했다.
한편 이번 화재 대처를 둘러싸고 유족들은 당국 대처를 비판하고 있다.
지난 27일 30대 사망자 채모씨의 작은아버지라고 밝힌 A씨는 현장 프레스센터에서 “사망자들이 보여주기식 행정을 위한 장식품이 된 것 같다”며 “어제 조카의 생사를 알려고 소방 지휘본부에 들어갔다가 경찰과 소방이 저지하고 나서 결국 쫓겨났다. 시민들도 많이 찾는 최신식 대형 쇼핑시설에서 이렇게 많은 사람이 숨질 수 있느냐”고 말했다.
유족들은 참사 하루 뒤에서야 대전시와 유성구가 꾸린 대책본부단, 현장 감식 참여 경찰들과 이야기를 나눴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