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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데일리 이승현 기자] 올 들어 국내 전기자동차 보급이 10만대를 넘어서는 등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하지만 충전 인프라 부족과 정부의 단편적인 보조금 정책은 수정돼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2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5월말 현재 국내 전기차는 총 10만 6099대가 보급됐다. 올 들어 누적기준으로 처음 10만대를 넘어선 것이다. 2015년에 5853대였으니 5년 만에 20배 가까이 증가했다.
전기차는 올해 들어서도 판매가 급증했다.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충전이 필요한 순수전기차(BEV)와 플러그인하이브리드(PHEV), 수소차(FCEV)는 올 1~5월까지 총 2만 2404대가 판매됐다. 이는 전년 같은 기간(1만 7377대) 대비 28.9% 늘어난 수치다. 순수전기차만 놓고 보면 1만 7961대로 24.4% 증가했다.
같은 기간 내수 판매가 0.3% 느는데 그친 것에 비해 전기차 성장률이 높게 나타나자 수입차 브랜드들도 저마다 전기차를 국내로 들여오고 있다.
아우디코리아는 1일 첫 전기 SUV ‘e-트론 55콰트로’를 국내에 출시했고, e-트론 GT‘도 내년에 들여올 계획이다. 푸조 역시 같은 날 ’뉴 푸조 e-208‘과 ’뉴 푸조 e-2008 SUV‘ 모델의 사전계약을 시작했다. 벤츠도 지난달 30일 전기차 ’더 뉴 EQC 400 4MATIC 프리미엄‘을 출시했다.
출시 예정인 차량도 줄줄이 대기 중이다. 테슬라의 ’모델Y‘와 벤츠 ’EQS‘, BMW ’i4‘·’iX3‘·’iX5‘ 포르쉐 ’타이칸‘, 폭스바겐 ’ID.3‘ 등이 대표적이다.
보조금 정책도 개선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정부는 지금까지 전기차 보급 확대를 위해 전기차 구매시 보조금을 지급해 왔다. 하지만 이같은 방식은 단기적으로 전기차 확산에 효과가 있을 뿐 중장기적인 산업 발전엔 영향이 없다는 지적을 받는다. 전문가들은 구매 보조금 대신 국내 업체의 전기차 연구개발에 이 돈을 사용하는 것이 산업 발전에 효과를 낼 수 있다고 주장한다.
배충식 한국자동차공학회 부회장(KAIST 교수)는 “친환경차 보급을 위해 직접 보조금을 지급하는 방식은 비효율적이고 정책 목표를 달성하기에도 부적절하다”며 “오히려 기업의 기술 개발을 지원하는 것이 온실가스 저감 등 정책적 목표를 이루면서 산업 발전까지 기여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