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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미 상원 에너지위원장인 조 맨친 민주당 의원은 재닛 옐런 미 재무장관에게 “중국 배터리 업체들이 IRA를 활용하기 위해 한국, 모로코 등과 합작 투자 형태로 사업 기회를 찾고 있다는 최근 보도가 매우 우려스럽다”는 내용의 서한을 보냈다.
맨친 의원은 “IRA 보조금은 미국이 자유무역협정(FTA)을 맺은 동맹국과 내수 기업들을 위한 것”이라며 “(보조금을) ‘광물 세탁’에 관여한 적들에게 도둑맞아선 안된다”고 강조했다.
IRA에 따르면 미국 내에서 판매되는 전기차에 미국 또는 미국과 FTA를 체결한 국가에서 만든 부품·소재를 40% 이상 채택한 배터리에는 최대 7500달러(약 1000만원) 세액 공제 혜택을 준다. 이에 중국 기업들은 한국 기업과 합작 투자를 통해 미국산 전기차에 탑재할 배터리에 IRA 보조금을 적용받는 방안을 모색해왔다.
내년부터는 중국·러시아·이란·북한이 소유·관할·통제하는 FEOC를 통해 조달한 핵심 광물을 배터리에 사용할 경우 전기차 세액 공제 적용을 받을 수 없다. 미국은 지난해 이러한 FEOC 규정을 내놨지만 구체적인 적용 범위는 아직 발표하지 않았다.
앞서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전기차 배터리용 원자재를 공급하는 중국 기업들이 올해에만 한국에서 9건의 합작 투자를 발표하는 등 우회로를 만들어 IRA의 수혜를 기대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일례로 중국 저장성 닝보에 본사를 둔 룽바이는 지난 7월 전북 새만금에 연 8만t 규모의 배터리 소재 공장 건설을 허가받았다. 룽바이 측은 당시 “한국 생산기지에서 생산되는 제품은 미국 IRA법 세부 요건을 충족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