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대 온라인 쇼핑몰 아마존은 28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국내에서 처음으로 기존 입점 업체, 정부 관계자, 입점 희망 업체 10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글로벌 셀링 컨퍼런스’를 열었다. 아마존 글로벌 셀링 한국어 서비스(sell.amazon.co.kr)를 통해 국내 판매자도 손쉽게 아마존을 이용할 수 있게 됐다.
박준모(사진) 아마존 글로벌 셀링 한국·동남아 대표는 “국내에서 온라인 판매는 매우 활성되어 있지만 해외로 온라인 판매는 아직 초기 단계”라며 “연중 최대 성수기인 블랙프라이데이, 사이버먼데이, 크리스마스 쇼핑 시즌에 국내 기업들이 해외에서 판매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아마존은 세계 11개 국가에서 온라인 마켓플레이스를 운영 중이며 이를 통해 셀러들이 185개국, 3억명 이상의 고객들에게 상품판매 서비스를 제공한다. 아마존의 미국 월 평균 순방문자는 PC 9300만명, 모바일 7000만명에 이르며, 유럽 8100만명(PC), 4500만명(모바일), 일본1800만명(PC) 3200만명(모바일) 등에서도 막대한 구매자를 끌어 모으고 있다.
아마존은 차별화된 원스톱 주문처리 서비스(FBA)를 통해 판매자가 1억5000만 평방 피트 규모의 아마존 물류센터를 사용할 수 있게 해 준다. 고객 주문 이후에 발생하는 모든 프로세스를 대행해 준다. 즉, 상품 선별, 포장, 배송, 고객 문의 및 반품 등의 고객 응대 서비스를 아마존에서 맡아서 해 주기 때문에 한국에서 셀러들은 온라인으로 접속해 주문 처리 관리만 진행하면 된다.
특히 아마존의 첨단 물류 시스템 ‘로보틱스’를 통한 물류 비용 절감이 장점이다. 아마존은 물류 창고에 인공지능 로봇을 도입해 사람의 손을 최소화한 첨단 시스템을 운영 중이다.
박 대표는 “가령 유럽 여러 나라의 아마존 물류센터에 내 제품을 보내놓았을 시 영국에서는 재고가 부족하고 프랑스에서는 남을 수가 있다”며 “아마존은 인공지능 로봇의 힘을 통해 이를 한 나라에 엮어서 재고 분배를 알아서 다 해주기 때문에 판매 입점자 입장에서 추가 비용 없이 재고 관리를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2015년에 아마존에 입점한 코오롱인더(120110)스트리 FnC는 온라인 전용 브랜드로 개발한 ‘레그나 엑스’를 주축으로 아마존에서 꾸준히 매출 성장을 기록 중”이라며 “기업 규모에 관계 없이 누구나 아마존 글로벌 셀링 통해 성공적인 해외 판로 개척과 매출 성장 효과를 누릴 수 있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