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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례대표는 권역별로 후보자 명부를 제출하되 지역주의 완화를 위해 지역구 후보자의 비례대표 후보자 동시입후보(석패율제)를 허용하고, 득표율에 따라 정당별로 배정된 의석수에서 지역구 당선인을 제외한 나머지 인원을 권역별 비례대표 명부순위에 따라 결정하자는 것이다.
현재 여야는 지역구 의석수(246명)와 비례대표 의석수(54명)를 유지하는 전제에서 지역주의 완화와 표의 등가성 제고를 위해 권역별 비례대표제를 도입하는 것을 검토중이다.
만약 내년 총선에 권역별 비례대표제가 시행되면 정치권이 양당제에서 다당제로 개편돼 정치가 여야간 극한대결에서 벗어나 대화와 타협, 협상으로 바뀔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현 제왕적 대통령제의 폐해를 개선할 수 있다는 기대다.
신율 명지대 정치학과 교수는 “비례대표 만드는 방법을 바꿔야 한다. 리스트 작성하는데 당 대표와 지도부가 주도를 해서 왜 저 사람이 들어갔는지도 모르는 사람들이 들어가 있다. 이런게 또 제왕적 총재가 있는 당을 만드는 거다. 현 대통령제와 다를 바 없다”고 밝혔다.
홍형식 한길리서치 소장은 “대통령제의 문제점은 권력의 집중이다. 이는 견제세력의 부재를 의미하는데, 만약 다당제가 되면 집권여당에 비해 야권의 분열 가능성이 높아진다. 오히려 대통령의 견제 기능이 약화되고 대통령의 힘은 더 커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엄경영 시대정신연구소장은 “선관위가 제안한 권역별비례대표제, 석패율제도의 도입은 다당제의 구현을 좀 더 쉽게 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유사 정당간에 다양한 연정, 이를 통한 권력의 분산을 유도하고 현 대통령제의 폐해를 개선하는데도 기여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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