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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해공항 확장안은 2002년 교통연구원과 2009년 국토연구원이 거론한 내용이 골자였다. 김해공항의 2개의 활주로는 길이가 각각 3200m, 2743m에 불과해 260석 이하의 항공기만 이용할 수 있다. 활주로를 더 길게 만들려면 공항 남쪽에 있는 남해고속도로를 관통해야 하는데, 확장론자들은 남해고속도로를 900m 정도 지하화하는 방법을 제시했다. 이 방법은 기술적으로 문제는 없지만 북쪽에 신어산(630m) 등 장애물이 있어 항공기 안전 착륙 문제는 여전히 남는다는 지적을 받았다.
기존 활주로 방향을 시계 방향으로 약간 틀어 새로운 활주로를 만드는 방법도 나왔다. 이 안은 남해고속도로를 건드리지 않고도 충분한 활주로 거리를 확보할 수 있고, 비행기가 신어산 등 장애물을 비켜 착륙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활주로 방향을 틀 경우 김해공항 내에 있는 군 시설을 이전해야 하고, 트는 방향엔 이미 시가지가 들어서 있어 소음 피해가 심해질 수 있다는 우려를 받았다.
이 방안은 이전 확장안의 한계를 상당 부분 해소하고 비용 절감 이점도 있다는 평가였으나 소음권역 확대와 24시간 운항 제약 등의 문제는 여전히 남는다는 단점이 제기돼 결국 없던 일이 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