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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진학지도교사협의회와 전국진로진학상담교사협의회는 23일 오후 3시 서울 양재동 더케이호텔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교육부가 지난 10일 발표한 수능개편시안을 비판했다.
앞서 교육부는 지난 10일 2021학년도 수능 개편방안으로 ‘수능 일부 과목 절대평가안’(1안)과 ‘수능 전 과목 절대평가안’(2안) 등 2가지를 제시했다. 1안은 한국사·영어·통합사회과학·제2외국어/한문 등 4과목만 절대평가하자는 방안이며, 2안은 여기에 국어·수학·탐구 등 전 과목을 절대평가로 전환하자는 안이다.
“상대평가 유지 과목 경쟁 치열...재수 늘 것”
국어·수학·탐구 등 일부 과목만 상대평가를 유지하는 것에 대해선 ‘어중간한 변별력’이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어중간한 수능 변별력은 공정하지도 못해 다음 정부에서 전면 상대평가로 회귀할 가능성도 있다”며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끌어갈 미래 인재 양성은 공염불에 그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밖에도 일부 과목만 상대평가를 유지할 경우 △고교교육의 수능 종속 △입시교육에 따른 고교수업 파행 △상대평가 과목 사교육 증가 △일반고 학생들의 진학 불리 등이 염려된다고 주장했다.
“교육부, 수능개편안 확정 시점 연기해야”
이들은 31일로 예정된 수능개편 최종안 결정도 이르다고 지적했다. 박정근 전국진로교사협의회장은 “수능 절대평가 전환은 고교내신과 교육정상화 등 고려할 사항이 산적함에도 교육부는 31일 결정을 강행하고 있다”며 “시간을 두고 교사들이 직접 참여해 현장에 적합한 방안을 논의해야한다”며 최종안 확정 연기를 촉구했다.
진로교사들은 수능 자격고사화를 대안으로 제시했다. 공통 이수 과목에 대한 성취도만 평가하자는 제안이다. 수능 시험범위는 국어·영어·한국사·공통수학·통합사회과학으로 한정하자는 주장도 덧붙였다. 수학은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취지에 맞도록 문·이과 구분을 없애고 ‘공통수학’으로 개편하자는 주장이다. 이재하 전국진학지도협의회장은 “평가방식을 절대평가로 전환해 수능을 자격고사화 하자는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