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는 7일 ‘2019년 주요업무 추진계획’에서 올해 본격적인 수소경제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해 수소 대중교통을 확충하고 수소 시범도시를 구축한다고 밝혔다.
우선 국토부는 신도시 등지를 대상으로 연내 ‘수소 에너지 기반 시범도시’를 3곳 내외 선정해 마을·도시 단위에서 수소 에너지 생산-관리-이용 생태계를 구축하는 실증에 나선다.
국토부 관계자는 “상반기 중에 수소 기반의 주거·교통 등이 구현되는 시범도시 모델을 제시하고, 지역의 수소 수급 여건, 도시규모 등을 고려해 하반기 내로 지자체 공모로 시범도시를 선정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수소에너지 기반 실증도시는 유형별로 기존 도시형과 대규모 실증형으로 나뉜다. 기존 도시형은 수소충전소를 구축하거나 수소를 에너지원으로 하는 연료전지를 공동주택·오피스 빌딩에 적용하는 방안 등을 실증한다.
대규모 실증형은 도심 수소 생산시설, 수소 파이프라인, 정보통신기술(ICT) 기반 수소관리 등 전반적인 수소 에너지 체계를 실험하게 된다.
순증되는 연간 수소버스 물량은 올해 35대에서 2020년 300대, 2021년 665대, 2022년 1000대가 늘어나게 된다.
국토부는 안정적인 수요가 있는 대중교통을 수소차로 전환하기 위해 버스를 중심으로 수소차를 조기 양산하고 친환경 교통체계로 전환한다.
이를 위해 수소버스로 바꾸기 위해 폐차할 경우 운영 보조금을 지급하고 친환경 연료보조금을 신설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면허 기준에 친환경 차량 가중치를 상향하는 방식으로 수소버스를 도입한 사업자에 대한 면허 기준도 완화한다.
또 입지 규제개선을 병행해 공영 차고지 내에도 수소충전소를 건설할 수 있도록 지자체들과 협의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수소버스 충전·정비 기반시설을 갖춘 복합환승센터를 경부선과 일산, 과천 방면 등 세축으로 구축하는 방안을 검토한다.
서울 시내에서 환승센터를 거쳐 경기도 지역으로 이어지는 수소버스 노선이 신설되면 노선당 8~10대의 수소버스가 운행될 수 있다.
보통 노선이 센터 하나당 20개가량 물린다는 점에서 총 200대의 수소버스가 센터를 통해 서울과 경기도에서 오갈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