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더불어민주당 소속 김포 정치인들은 환영했지만 일부 시민단체·정당은 부정적인 입장을 보이며 파열음이 나오고 있다. 건폐장이 김포로 오면 비산먼지, 소음 등의 피해가 발생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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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망구축계획에 반영된 추가검토사업명은 ‘5호선 김포·검단 연장’이지만 김포시 등 3개 지자체는 협약에서 ‘검단’을 빼고 ‘김포 연장’으로 표기했다. 이 때문에 인천 서구 검단을 제외하려는 것 아니냐는 의혹이 나왔다.
5호선 연장·건폐장 김포 이전 “환영” VS “우려”
협약 소식이 전해지자 국민의힘 김포갑·을 당원협의회는 성명을 통해 “김병수 시장이 직접 뛰며 난제를 풀어나간 끝에 5호선 지자체 합의라는 결과를 만들었다”고 치켜세웠다. 김주영(김포갑)·박상혁(김포을) 민주당 국회의원은 “5호선 김포 연장의 전제 조건인 지자체 협의가 진전됐다”며 “각 지자체 노력에 감사드린다”고 표명했다.
강서구 방화동 건폐장은 폐기물 수집·운반업체 7개, 폐기물 중간처리업체 1개, 폐기물재활용업체 1개 등 9개 업체가 운영하고 있다. 면적은 3만1000㎡ 규모이다. 또 주변에 물류센터, 고철수집업체, 골재(모래·자갈 등)판매업체, 건설업체 등 10개 업종의 회사가 사업을 하고 있다. 해당 업체들의 사업장은 건폐장을 포함해 전체 20만㎡를 차지한다. 강서구는 이번 협약을 건폐장 등 전체 사업장(20만㎡ 규모)의 김포 이전 추진 약속으로 보고 있다. 서울시도 마찬가지 입장이다.
건폐장과 물류센터, 고철수집업체, 골재판매업체 등은 비산먼지와 철가루, 트럭·화물차 통행 증가를 발생시켜 주거환경을 악화한다. 서울시와 강서구가 이번 협약에 적극 나선 것은 지역 내 환경피해 주범인 건폐장 등을 이전할 수 있기 때문이다. 김병수 김포시장은 이를 알면서도 건폐장 이전 등을 협약했다. 김포시민에게는 건폐장 이전에 대한 의견을 묻지 않고 관련 설명도 하지 않았다.
“건폐장 이전은 또 다른 고충 강요”
건폐장을 이전하면 김포시민의 피해가 불가피해진다. 참교육학부모회 김포지회 관계자는 “시민의 교통편의를 위해 5호선 연장 사업을 추진하면서 왜 기피시설인 건폐장 등을 이전해야 하느냐”며 “국가·지자체가 교통개선을 해주고 김포시민의 건강권을 해치는 모순적인 정책은 잘못된 것이다”고 비판했다.
김포 사우동에 사는 윤모씨(52)는 “김포로 건폐장을 이전하면 인천과 같이 쓰레기 도시라는 오명을 갖게 될 것이다”고 우려했다.
수도권매립지가 들어선 인천시는 폐기물처리 피해를 직접 경험했기 때문에 건폐장의 인천 이전을 반대해왔다. 트럭에서 도로 위로 떨어지는 폐기물과 미세먼지, 악취 등은 매립지 주변에 사는 인천시민을 고통으로 몰았다. ‘쓰레기 도시’라는 오명도 붙었다.
인천시 관계자는 “건폐장 이전 반대 때문에 이번 협약에서 인천시를 제외한 것 같아 유감스럽다”며 “향후 국토교통부 주재로 노선 협의가 있을 때 최대한 인천시에 유리한 노선을 제시하겠다”고 말했다.
김포시측은 “건폐장 김포 이전은 확정한 것이 아니다”며 “업체 인수합병·폐업 유도를 함께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협약에서 5호선 김포 연장으로 표기한 것은 서울시 제안이었고 검단을 제외하려는 것이 아니다”며 “추가검토사업명이 김포·검단 연장이기 때문에 검단이 포함될 것이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