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인]신세계, 요기요 인수전 '이탈'…새주인 누구요? '안갯속'

SSG닷컴, 요기요 인수전 공식 불참
사실상 PEF간 대결로 압축된 양상
유력 원매자 이탈·배달앱 2위 '흔들'
"가격 협상에서 불리한 고지" 전망
  • 등록 2021-06-30 오후 5:30:11

    수정 2021-06-30 오후 5:31:18

[이데일리 김성훈 유현욱 기자] 요기요 매각전이 사실상 국내외 경영참여형 사모펀드(PEF)간 대결로 치러질 전망이다. 유력 후보군으로 꼽혔던 신세계그룹이 공개적으로 불참 의사를 밝혔기 때문이다. 가뜩이나 몸값이 떨어지던 상황에서 가격 책정에 인색한 PEF간 협상 조짐이 펼쳐지면서 매각전 자체가 불리하게 돌아갈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그래픽=이데일리 문승용 기자]
30일 투자은행(IB)업계에 따르면 요기요 인수전에 참여한 신세계그룹 온라인통합 몰 SSG닷컴이 이날 오후 요기요 인수전에 참여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SSG닷컴 관계자는 “유통과 배달 플랫폼을 접목했을 때 얻어낼 시너지에 대해 면밀하게 검토한 결과 본입찰에 참여하지 않기로 했다”며 “향후에도 효율성을 검토해 성장 잠재력이 있는 다양한 플랫폼들을 들여다볼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요기요 운영사인 독일 딜리버리히어로(DH)와 매각 주관사 모건스탠리는 지난달 SSG닷컴과 MBK파트너스, 어피너티에쿼티파트너스(어피너티), 퍼미라, 베인캐피털 등을 숏리스트(적격인수후보)로 확정한 뒤 실사 작업을 마쳤다. 이달 중순 본입찰을 마무리할 예정이었지만 이달 말까지 일정이 미뤄졌다.

SSG닷컴이 이탈한 상황에서 MBK파트너스, 어피너티, 퍼미라, 베인캐피털의 완주 여부가 어느 때보다 중요해졌다. 업계에 따르면 일부 원매자들은 본입찰 의사를 전한 곳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예비입찰 과정에서 초대받지 못했던 야놀자의 막판 등장 여부도 관전 포인트로 꼽힌다.

요기요 본입찰 연기를 두고 이베이코리아가 직간접적 영향을 줬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그도 그럴 것이 두 매물 모두 신세계그룹이 주요 원매자로 참여했다. 두 매물 매각 자문을 모두 맡은 모건스탠리 입장에서도 이베이코리아 인수전을 매듭짓고 요기요 매각전에 나서겠다는 의지가 읽혔던 대목이다.

일각에서는 이베이코리아 인수에 따른 예상 수순이라는 평도 나온다. 그러나 공개적인 불참 선언은 득 될 게 없다는 분석이다. 사실상 PEF간 대결 구도를 지울 수 없어서다. SSG닷컴 이탈 소식 이후 벌써부터 요기요 인수전에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보도가 잇따르는 상황이다.

요기요 입장에서는 갈 길이 바쁜 상황이다. 공정거래위원회(공정위)가 제시한 요기요 매각 1차 데드라인 시점은 오는 8월 초다. 어림잡아 6~7주 안에는 새 주인을 확정한 뒤 공정위에 매각 사실을 공지해야 한다.

요기요 측에서도 이런 사실을 모를 리 없다. 업계에 따르면 DH는 1차 데드라인 시점 안에 요기요 매각을 매듭짓길 원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 업계 관계자는 “DH 측에서 공정위가 제시한 데드라인을 지키지 않을 경우 이에 대한 합당한 이유를 마련해야 하는데 그럴 바에 조속히 매각을 마무리 짓길 원하는 눈치”라고 말했다.

[그래픽=이데일리 문승용 기자]
요기요는 등장 초반 ‘배달서비스 2위’라는 타이틀과 함께 몸값이 2조원까지 치솟기도 했다. 그러나 시간을 거듭할수록 매각 시한과 점유율 하락 우려에 밸류에이션(기업가치)이 계속 떨어지고 있다. 급기야 업계 일각에서는 5000억~1조원이 적정하다는 견해도 나온다.

시시각각 변하는 배달앱 서비스 시장 경쟁에서 본입찰 지연이 불리하게 돌아갈 것이라는 평가도 나온다. 2019년 거래금액 기준 요기요는 배달의 민족(78%)에 이은 국내 배달앱 2위 업체로 19.6%를 점유하고 있다. 하지만 쿠팡이츠가 요기요의 시장점유율 턱 밑까지 쫓아오면서 2위 싸움이 치열해진 양상이다.

원매자들이 요기요 실적이나 점유율 추이에 신경을 바짝 곤두세우고 있는 만큼 ‘시장 점유율 2위’ 타이틀이 흔들린다면 가격 저하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 이를 의식한 것인지 요기요 측에서 최근 가입자를 대상으로 배달 쿠폰을 공격적으로 뿌리면서 점유율 사수에 나선 상황이다.

한 PEF 업계 관계자는 “배달앱 시장 경쟁이 치열한 상황에서 안정적인 점유율을 더는 장담하기 어려워졌다”며 “매각 일정이 길어진다면 이런 부분을 지적할 명분을 충분히 만들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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