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공정위만 남았다..인수 지연에 속타는 한화·대우조선

최대 난관 EU도 기업결합 승인..8개국 중 7개국 완료
공정위 "경쟁제한 시정방안 제출"..한화 "요청 없었다"
작년 대우조선 1.6조 적자..2년 연속 1조원대 영업손실
직원수 줄고 경쟁력 악화 우려.."주요 의사결정 공백"
  • 등록 2023-04-03 오후 5:24:47

    수정 2023-04-03 오후 7:36:07

[이데일리 하지나 강신우 기자] 대우조선해양이 21년 동안의 매각 작업 끝에 새 주인을 맞이하게 됐지만 기업 결합 심사 일정으로 인수가 지연되면서 속앓이가 커지고 있다. 유럽연합(EU)등 7개국 해외 경쟁당국이 모두 기업결합 승인 결정을 내리면서 우리나라 공정거래위원회 결단만 남은 상황이다.

한화·대우조선, 韓 공정위만 남았다

3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지난 31일 EU의 집행위원회는 한화와 대우조선해양의 기업결합을 승인했다. 이달 18일 중 심사 결과를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지만 당초 예상보다 20일 가량 빠르게 결정을 내린 것이다.

그동안 EU의 결합 심사는 대우조선해양 인수의 최대 난관으로 지목됐다. EU 승인만 떨어지면 대우조선해양 인수 절차가 큰 무리없이 진행될 것으로 예상했다. 앞서 지난해 1월 현대중공업그룹의 대우조선해양 인수 추진 당시 EU가 기업결합 승인을 불허했고 결국 이는 합병 무산으로 이어졌다.

사진은 경남 통영시 소재 대우조선해양 전경(사진=대우조선해양 제공)
그런데 이번에 우리나라의 공정거래위원회가 새로운 복병으로 떠올랐다. 현재 8개국 중 공정위 승인만 남아 있는 상황이다. 이에 대해 이날 공정위는 백브리핑을 열고 “이해관계자 의견 조회 결과 경쟁 사업자들이 정보접근 차별, 경쟁사 봉쇄 가능성 우려를 제기하고 있다”면서 “현재 한화 측과 경쟁제한 우려 해소 시정 방안에 대해 협의하고 시정 방안에 대해 제출을 요청한 상태”라고 설명했다.

이어 공정위 측은 “대우조선해양 기업결합 심사가 국가 경제적으로 중요한 사항이기 때문에 상황의 중대성을 인지하고 있고 신속 처리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공정위 측은 함정 부품 시장과 함정 시장 간의 수직 결합으로 경쟁사를 봉쇄할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있다. 공정위 관계자는 “함정 부품 기술정보가 경쟁사들에게 차별적으로 제공할 경우 함정 입찰시 기술평가와 제안서평가에서 경쟁사들이 불리하다는 우려와 경쟁사들에게 차별적으로 높은 가격을 제시하면 함정 입찰 시 가격경쟁에서 불리할 우려가 있다”고 설명했다.

공정위 심사 왜 지연되나..속타는 한화·대우조선

하지만 이에 대해 한화는 공식 부인하고 나섰다. 한화 측은 “현재까지 공정위로부터 경쟁제한 우려를 해소할 수 있는 시정방안에 대해 구체적으로 제안받은 바 없고 이에 대해 협의 중이라는 것은 사실과 다르다”면서 “특히 시정조치의 구체적 방안에 대해 회사의 입장을 묻거나 관련한 의견을 제출해 달라고 요청 받은 바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한화는 공정위의 자료 요구와 관련해 최대한 빠른 시간에 적극적으로 소명해 왔으며 앞으로도 어떠한 요구나 대화 요청이 있을 경우 성실히 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당초 한화그룹은 국내외 인허가 절차를 마무리되면 늦어도 4월 중에는 한화그룹은 신규 자금 2조원을 투입, 대우조선 신주를 인수해 경영권 지분(49.3%)을 확보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공정위의 기업 결합 심사가 지연되면서 대우조선해양의 경영정상화 일정도 차질을 빚고 있다.

지난 20년간 매각이 수차례 무산되면서 대우조선해양의 기업가치는 3분의 1 수준으로 쪼그라들었다. 2008년 한화 인수 추진 당시 6조원을 웃돌던 대우조선해양 몸값은 이번 인수때 2조원으로 줄었다. 산은, 수출입은행 등이 2015년 이후 대우조선해양에 투입한 금액만 7조원을 넘는다.

업계에서는 대우조선해양 인수가 늦어질수록 정상화 작업은 더 어려워질 수밖에 없다고 지적한다. 지난해 대우조선해양은 1조6135억원 적자를 나타내며 2년 연속 조 단위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조선업 경쟁이 심화되면서 직원수도 급감했다. 2020년 9028명에 이르던 직원 수는 지난해 말 기준 8300명으로 줄었다.

우수인재를 확보, 유지하기 위해선 보상 체계와 근무여건 개선 뿐만 아니라 장기적인 비전 제시 및 육성 체계 마련이 시급한 상황이다. 특히 친환경 에너지 전환에 발맞춰 회사 추진 사업 방향을 재검토하는 한편, 장기적인 시각을 갖고 과감한 투자 결정도 필요한 시점이다. 지난 1분기 대우조선해양은 연간 수주목표 69억8000만달러의 11.5% 수준인 8억달러를 수주하는데 그쳤다. HD현대의 한국조선해양 계열 3사가 65억8000만달러로 연간 목표액의 42%, 삼성중공업이 연간 목표액(95억달러)의 26%를 채운 것과 비교하면 저조한 수준이다.

업계 관계자는 “새 주인이 잠정 결정된 상황에서 현재 회사의 중장기 비전이나 장기적인 투자 등 중요한 의사결정을 내리기는 어려울 것”이라면서 “특히 젊은 인력들의 유출이 많은데 그 부분의 경쟁력 강화가 무엇보다 시급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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