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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악 구간 일부 지중화 합의…삼성, 482억 추가 비용 부담
한전과 삼성전자, 주민대책위 등은 12일 국회 본관에서 열린 ‘서안성~고덕 송전선로 건설 상생협력 협약식’에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날 3곳의 대표자들은 김 위원장이 제시한 중재안을 받아들여 핵심 쟁점이었던 ‘원곡면 산하리 구간 송전선로 지중화’ 문제에 합의했다.
중재안은 주민이 지중화를 요구한 원곡면 산하리 1.5㎞ 구간에 대해 △임시 가공선로와 지중화 사업을 동시에 추진 △공사기간이 짧은 임시 가공선로가 2023년 건립 뒤 송출 시작 △2025년 지중화 사업이 완공되면 임시 가공선로는 즉시 철거 등의 내용을 담았다.
삼성전자는 ‘사용자 부담원칙’에 따라 총연장 23.86km에 달하는 서안성~고덕 송전선로 건설사업의 사업비 3490억원을 전액 부담하고 추가로 지중화 건설에 드는 비용(482억원)도 내기로 했다.
송전선로 건설 재개로 전력 공급문제가 해결되면 삼성전자는 지난해 착공한 약 30조원 규모의 반도체 2라인 투자를 예정대로 추진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 송전선로가 완공되면 고덕 산단의 전력공급량이 600㎿(메가와트)에서 2000㎿로 세 배 이상 확대돼 향후 3·4라인 건설도 차질없이 진행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고덕 산단은 전체 부지가 축구장 400개(289만㎡) 크기로 2017년 7월부터 가동 중인 1라인을 포함해 총 4개 라인을 지을 수 있는 규모다. 현재는 2라인 외관 공사가 오는 11월 완공을 목표로 진행되고 있다.
이날 삼성전자를 대표해 협약식에 참석한 김창한 전무도 “합의를 이끌어준 한전과 주민 대책위, 김학용 위원장 등에게 고맙다”며 “반도체 사업을 잘해서 국가 및 지역 경제 발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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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종수 안성시 산업경제국장은 이날 협약식에서 “고덕 산단으로 가는 송전 선로가 안성시를 지나면서 송전탑이 27개 들어서는데 용인과 평택은 지중화돼 상대적으로 소외감을 느꼈다”며 “삼성이란 큰 회사의 1~2차 벤더를 안성에 유치하면 지역 주민들이 직장을 다닐 수 있다”고 말했다.
안성시는 피해보상 대안으로 평택과 경계지역에 있는 상수원 보호구역을 해제해 협력업체가 입주할 수 있는 산업단지 조성을 주장한 것으로 전해진다. 이날 중재안을 마련한 김학용 위원장도 “해당 지역은 고덕 산단까지 10분이면 갈 수 있고 땅값도 싸기 때문에 1~2차 벤더 단지로 만들면 도움이 된다”고 입장을 밝혔다.
재계 한 관계자는 이에 대해 “안성시가 MOU에 서명하지 않은 것은 협력업체 공단 조성을 약속받지 못했기 때문일 것”이라며 “이 부분이 향후 사업 추진에 부담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