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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사업 디지털화” 주문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은 31일 서울 마곡 롯데 중앙연구소에서 열린 ‘2018 상반기 롯데 가치창출 회의(LOTTE Value Creation Meeting)’에 참석해 전 사업에 걸쳐 생산성 향상과 제품, 서비스 혁신을 위한 ‘디지털화’를 주문했다.
신 회장은 이 자리에서 “AI, 로봇, loT와 같은 디지털 기술을 롯데의 전 비즈니스에 적용해야 한다”며 “일부 서비스를 디지털화 하는 것으로는 고객의 요구를 만족시킬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비즈니스 전 과정을 디지털화해 생산성 향상과 물류·배송 시스템 개선, 서비스 혁신 등을 이뤄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번 회의는 롯데가 지난해 선포한 뉴비전에 발맞춰 지속 성장을 위한 가치 창출 방안을 함께 모색한다는 의미에서 기존 ‘사장단 회의’로 불리던 행사의 명칭을 ‘가치 창출 회의(Value Creation Meeting(VCM))’로 변경했다. 사장단 회의가 현안 및 사업전략을 일방적으로 설명하던 자리였다면 VCM은 롯데의 가치 창출 및 중장기적 성장 방향에 대해 상호 소통하며 심도있게 논의하는 자리로 만들겠다는 의미다.
신 회장은 특히 브랜드 가치 제고를 위해 △여성 △아동 △글로벌 등의 주제로 각 사업별로 ‘메가 브랜드’를 육성해 롯데의 브랜드 가치를 높여달라는 주문을 하기도 했다.
“IMF와 같은 위기, 정현처럼 해야”
기업 위기 의식도 내비쳤다. 신 회장은 “1998년 IMF, 2008년 금융위기가 있었던 만큼 올해는 특히 위기 의식을 갖고 대응해야 한다”며 “리스크에 대비하는 기업만이 위기를 기회로 만들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외부 환경 변화에 따른 어려움이 예상되지만 모든 리스크에도 지속적인 수익창출이 가능하도록 기업 체질을 개선해야 한다”며 “적극적인 내부 개선 활동을 통해 기업가치를 키워내는 데 집중해 달라”고 당부했다.
마지막으로 신 회장은 “스포츠와 비즈니스의 공통점은 불확실성”이라며 “안 되는 이유에 대한 변명보다는 도전정신이 정현 선수를 세계 최고의 반열에 오르게 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뉴 롯데의 첫해인 만큼 여러분 모두 명확한 비전을 갖고 적극적으로 도전하는 자세로 임해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이날 회의에는 신 회장을 비롯해 국내외 사장단, BU장 및 롯데지주 임원 등 70여명이 참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