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휴위 심사가 시작되면서 각 언론사는 물론 네이버와 카카오 포털들도 긴장한 모습이다. 기사 클릭수를 높이기 위한 부당행위(어뷰징)이 사실상 금지되면서 언론사들은 향후 대응 방안을 모색중이다. 포털들도 이들의 향방에 촉각을 세우고 있다.
클릭수 급감 언론사, 정치적 편향성 우려까지
온라인 시장 조사업체 랭키닷컴에 따르면 지난 1일 주요 일간지와 경제지 방문자 수(추정치)는 전날 대비 절반 가량 줄었다. 모 매체의 경우는 전날 대비 3분의 1 이하로 떨어졌다. 평소 어뷰징이 많다고 평가받던 매체다. 휴일이라는 특수성이 있지만 어뷰징 유무에 따라 클릭수가 크게 갈린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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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부 언론사에서는 위원들이 제식구 봐주기할 여지가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사익(社益)이나 정치적 성향에 따라 판단이 갈릴 수도 있다는 뜻이다. 실제 30명의 평가 위원에는 경제지를 포함해 언론사·방송사서 근무했던 인원이 있다.
이에 대해 제휴위 간사 역할을 맡고 있는 네이버와 카카오 측은 “위원회와 정치적 편향성 문제에 대해서는 별개로 봐달라”는 입장이다. 제휴위는 30명의 위원들이 각 언론사들의 어뷰징을 모니터링하는 역할을 할 뿐 정치적 판단을 하지 않는다는 뜻이다.
시비 차단 나선 포털..자체 옴브즈만 제도 설정
위원회 활동에 따른 각 언론사들의 반발이 예상되면서 포털들도 긴장한 모습이다. 이들은 비난의 화살이 자신들을 향할까 우려하고 있다.
더욱이 이들은 다음달 총선을 앞두고 있다. 선거철만 되면 정당 등 정치 집단은 물론 언론사들까지 나서 포털들이 편향적으로 뉴스를 배치한다고 비판했다. 네이버와 카카오는 매번 곤욕을 치렀다.
카카오는 ‘총선 서비스 준칙’도 마련했다. 카카오 관계자는 “공정하고 충실한 선거 정보를 제공하고 유권자와 후보의 소통을 돕는 쌍방향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라고 설명했다. 카카오는 권리 침해 방지, 윤리기준 준수 등을 총선 서비스 준칙의 골자로 마련했다.
이와 함께 카카오는 총선 후보자 공약, 투개표 현황, 여론 조사 등 유권자들의 알 권리 충족을 위한 특집 페이지를 3월 중순경 오픈한다. 카카오는 선거 종료후 선거 보도 통계를 담은 백서를 발간할 계획이다.
네이버는 지난달 1일 네이버 뉴스 편집에 대한 자문과 검증을 맡은 별도의 자문기구 ‘네이버 뉴스편집자문위원회’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총선 기간 네이버 뉴스의 기사 배열 공정성 검증을 위해 ‘기사배열 모니터링단’과 ‘외무 전문가 옴브즈만’ 제도를 운영한다. 네이버도 총선 종료후 기사 배열 및 연구 분석 결과를 담은 백서를 발간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