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김용운 기자] 철도역사나 도로변 유휴부지, 고가도로 하부 등 공공기관이 보유한 자투리 땅에 공유형 집배송센터가 들어선다.
국토교통부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하기 위해 서울특별시, 인천광역시, 경기도, 한국도로공사, LH공사, 한국철도시설공단, 코레일, ㈜SR, 서울교통공사, 한국통합물류협회 등과 함께 생활물류 협의체를 구성해 물류 인프라 확충을 적극 추진한다고 16일 밝혔다.
| 서울 용산역 일대(사진=김용운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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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동안 택배업계에서는 소비자에게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도심지 인근에 집·배송센터 등 생활물류 기반시설 설치를 요구해 왔다. 도시 지역은 좁은 도로, 부족한 주차공간 등 택배 근로자의 근로 여건이 열악하며 이와 관련한 민원도 지속 발생하는 상황이다. 하지만 도심내 신규부지 자체가 많지 않고 비싼 땅값 등으로 해결책이 요원했다.
이에 정부와 업체 내에서 도심 내 공공시설의 유휴공간을 활용하자는 아이디어가 나왔고 이를 위한 협의체를 구성하기에 이르렀다.
국토부는 철도역사 및 차량기지 내 유휴공간, 지하 공실상가, 도로변 유휴부지 및 고가교 하부, 환승센터 등을 적극 확보하여 생활물류 시설을 설치·활용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특히 대규모 집배송센터보다 공유형 집배송센터를 중점적으로 공급할 계획이다. 공유형 집베송센터는 중소 물류업체 등이 공동으로 활용, 도심 내 인근지역 소규모 화물 배송업무를 위한 거점 기능을 수행하도록 한다.
한국통합물류협회에 따르면 국내 택배 물량은 △2015년 18억개 △2016년 20억개 △2017년 23억개 △2018년 25억개 △2019년 27억개로 연평균 성장률이 10%에 달하고 있다. 최근 코로나19 이후 비대면 생활이 확산되면서 택배물량 역시 계속 늘어나는 추세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도심지 내 공공기관의 유휴공간을 적극 발굴하여 생활물류시설로 활용하겠다”며 “이를 통해 증가하는 생활물류수요를 충족하고 대국민 생활물류서비스 질을 향상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