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 원내대표는 2일 당선 후 “증세 없는 복지라는 현 정부 기조에 대해 국민들은 ‘정직하지 못하다’고 한다”면서 “저(低)부담 저(低)복지로 갈 지, 중(中)부담 중(中)복지로 갈 지는 국민의 선택과 동의를 구하는 어려운 절차를 시작해볼 것”이라고 말했다.
여야는 4월 임시국회에서 소득세법 개정안 등 관련법안을 통과시키는 과정에서 전반적인 세제문제와 함께 증세 논의가 다뤄지는 것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유 원내대표는 야당과의 증세 논의에 앞서 당내 중지를 모으는 일이 시급하다. 청와대가 ‘증세 없는 복지’ 입장을 견지하고 있고 원내대표 경선 상대였던 이주영 의원이 ‘경제활성화를 통한 세수 확보’에 방점을 찍는 등 당 일각에서 증세에 대한 우려감이 여전하기 때문이다.
새누리당은 이날을 기점으로 여권 내부의 새로운 입장정리는 불가피해졌다. 당이 제동을 걸었던 △건강보험료 부과체계 개편 △1%대 초저금리 주택담보대출 정책 △주민세와 자동차세 인상 등의 정부 정책에 있어서도 여권 내부의 추가적인 의견조율이 필요해 보인다.
새누리당이 당내 합의점을 찾을 경우 야당과는 어느 수준의 복지를 구현할 것인지, 이를 위한 재원 확보를 어떻게 할 것인지 등 종합적인 논의가 이뤄질 전망이다. 앞서 유 원내대표는 ‘중부담 중복지’를 최종 목표로 삼아 증세 청사진을 마련해야 한다며 소득세·법인세 등을 백지상태에서 논의하기 위한 국민대타협기구를 제안했다.
야당도 정부·여당이 증세 논의를 제안하면 이에 적극 응하겠다는 방침이다. 신현호 새정치민주연합 정책실장은 “여야의 입장이 다르겠지만 법인세 소득세 부가가치세 상속세 등 증세 문제와 관련한 큰 틀의 논의를 해야 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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