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공지유 기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가 딜러들에게 벤츠 전기차의 배터리 제조사를 CATL로 교육한 정황이 발견됐다. 벤츠코리아 측은 이에 대해 특정 차량에 특정 업체의 배터리를 탑재했다는 취지로 설명한 적이 없다며, 전기차 이해도를 높이기 위한 내부 참고자료라는 입장이다.
| 8월 8일 오전 인천 서구 한 공업사에서 경찰과 소방, 국립과학수사연구원, 벤츠 등 관계자들이 지난 1일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에서 화재가 발생한 전기차에 대한 2차 합동 감식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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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일 업계에 따르면 벤츠코리아의 공식 딜러사 교육용 내부 자료 ‘2023 EQ 세일즈 플레이북’(EQ Sales Playbook)에 따르면 벤츠코리아는 딜러들이 소비자를 응대할 때 사실상 ‘전기차 배터리 제조사를 CATL로 설명할 것’을 지침으로 삼은 것으로 알려졌다.
해당 자료에는 소비자가 중국산 배터리에 대해 안전성 우려를 제기하는 상황에 대비한 상담 시나리오가 제시됐는데, 열거된 답변 예시에서 벤츠코리아는 전기차 배터리 제조사로 CATL만을 언급했다.
자료에 따르면 벤츠코리아는 CATL이 업계 최고의 전기차 배터리 기술을 보유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국내에서 중국 제품에 대해 낮은 품질과 저렴한 상품으로 보는 경향이 있어 오해할 수 있으나 세계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춘 기업”이라며 “CATL은 독일, 헝가리, 미국 등 생산 공장을 글로벌로 확대하고 있어 독일 현지 공장에서 제공받는 것을 우선순위 원칙으로 두고 있다”고 했다.
해당 자료에서 벤츠코리아는 배터리 셀 제조사로 CATL만 언급한 것으로 전해졌다. 공식 홈페이지에 따르면 벤츠 전기차는 총 8개 차종이며, 이중 EQE와 EQS 일부 트림에는 중국 파라시스의 배터리 셀이 적용됐다.
벤츠코리아 측은 해당 자료에 대해 “해당 자료는 특정 모델에 국한하지 않고 메르세데스-벤츠 전기차 전반을 아우르는 자료로서 전기차 시장, 차량, 기술, 서비스 등을 종합적으로 소개하기 위해 제작된 문서 중 일부만 발췌된 내용”이라며 “전기차 시장 관련 딜러사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내부 참고용으로만 제작됐다”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특정 납품업체가 유일한 배터리 셀 공급사라는 취지로 언급된 바 없으며, 특정 모델에 특정 배터리 셀이 장착됐다고도 설명된 바 없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