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경일(사진) 솔트룩스 대표이사(CEO)는 17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볼룸에서 개최된 ‘솔트룩스 AI 컨퍼런스(SAC) 2020’ 기조연설을 통해 인구 구조와 사회 변화 속에 ‘일하는 방식’이 변화할 수밖에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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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구·근무시간 동반 감소…AI 기반의 자동화·가상화 필수
이 대표는 “우리는 이제 ‘어떻게 하면 덜 일하면서 적은 인구로 경제성장뿐 아니라 우리가 누려왔던 가치를 지속 가능하게 만들 것인가’라는 도전에 직면해 있다”며 “이는 지적 노동을 자동화, 가상화함으로써 가능하고 이 중심에는 인공지능(AI) 기술이 필연적”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지난 100년간 1인당 국민소득(GDP), 운송수단, 여행과 탐험의 방법 등이 혁신적인 변화를 이뤘지만, 크게 변화지 않은 분야도 있었다며 대표적으로 지적노동 방식을 들었다.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사태로 클라우드, 인공지능(AI), 로봇업무자동화(RPA) 등을 중심으로 한 디지털 전환이 화두다. 기업 뿐 아니라 각 국 정부 차원에서도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한 분석과 대응에 집중하고 있다.
이 대표는 “결국 코로나19를 극복하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승자가 되기 위해선 자동화와 AI가 중요하다”며 “AI는 인간의 일자리를 빼앗고 일자리를 대체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지적 능력을 증강시키는 방향으로 발전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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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택트 환경 속 소통강화·원격의료에도 AI가 핵심
이 대표와 해외 파트너사 대표들이 함께 참여한 패널 토론에서 전문가들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AI가 효율성 향상과 비대면 소통 강화 등을 이끌 것이라고 입을 모았다.
특히 참석자들은 의료 서비스 분야에서 AI가 혁신을 이끄는 데 일조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더글라스 래넛 싸이코프 대표이사는 “코로나19 이후 다음 대유행이 또 있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데 이는 원격 의료의 필요성을 높여준다”며 “몇몇의 의사가 100대의 로봇을 관리하면서 필요한 경우에만 사람을 투입하면 한 명의 능력을 훨씬 증폭시킬 수 있다”고 설명했다.
크피르 바 본부장은 “오늘 아침에도 헬스케어 전문가와 통화를 했는데 환자들은 늘고 있는데 의료 인력이 부족하는 말을 들었다”며 “예를 들어 수십명이 100시간을 들여 리뷰해야 하는 영상을 AI가 빨리 검토하도록 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고, 신속하고 정확한 진단을 통해 맞춤형 케어를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판단했다.
한편, 리처드 존스 데이터이쿠 아시아태평양(APAC) 부사장은 “아마존은 코로나19 사태 이후 추가로 인력을 고용했다”며 “비즈니스모델 플랫폼 자체가 물리적 제약을 넘어설 수 있고, 적절한 기술적 근간만 마련돼 있다면 어떤 상황에서든 수익성을 창출할 수 있다는 것을 아마존이 증명한 것”이라고 말했다. 아마존은 올해 3월 이후 17만5000명을 임시고용했으며, 지난달 말에 이 중 70%인 12만5000명을 정사원으로 고용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