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윤모 장관, 수소차 활성화 의지..내년 4000대 보급

"연내 로드맵 수립"
  • 등록 2018-12-11 오후 5:40:27

    수정 2018-12-11 오후 5:40:27

산업부 제공.
[이데일리 정태선 기자] “내년에 수소차 보급을 올해의 5배 이상인 4000대로 늘릴 계획이다. 수소차와 수소충전소 핵심 부품의 성능·기술 개발을 확대 지원하고, 2022년까지 전국 수소충전소 310곳을 구축하겠다.”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11일 충북 충주 현대모비스 공장 증축 기공식에 참석해 이같이 말했다.

성 장관은 올해 말까지 수소차 업계와 협력해 수소경제 로드맵을 마련하고 체감할 수 있는 수소경제 생태계를 조성할 계획을 세우고 있다. 정부가 전폭적으로 수소차에 힘을 싣는 이유는 수소차의 구조적 특징 때문이다. 수소차는 현재 쓰이고 있는 내연자동차의 부품 생태계를 그대로 활용할 수 있어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상생할 수 있는 분야로 꼽히고 있다.

성 장관은 지난 22일 국제전기시술위원회(IEC) 부산총회에서도 ”최근 문재인 대통령 유럽순방에서 프랑스 파리 에펠탑 인근에 수소충전소를 방문한 것이 인상 깊었다“고 소개하면서 “수소차는 (자동차 부품업체인) 중소·중견 기업들의 생태계 전환이 쉽다는 점에서 미래차(스마트카) 연료 충전 방식 부문에서 긍정적“이라고 평가하기도 했다. 특히 ”전기는 내연기관을 들어내고 전지가 하나 들어가면 끝이지만 수소차는 수소 담는 용기·냉각기·센서 등 일종의 내연기관이 함께 들어가기 때문에 함께하는 우리 중소기업 생태계 전환이 쉽다”고 설명했다. 다만 “규제 관련 별도의 규정이 없다”면서 “안전성, 산업, 생태계, 동반 성장 등 여러 문제가 함께 어우러지기에 규정 제정을 어떻게 풀어내느냐가 과제”라고 덧붙였다.

이에 따라 산업부는 이달 20일쯤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수립해 발표한다는 계획이다. 여기에는 규제완화와 대대적 수소차 보급계획 등이 담길 것으로 관측된다. 안전성, 산업생태계, 동반성장 등 여러 문제를 어떻게 수소차 관련 규정에 넣느냐가 핵심 과제다.

산업부는 기술 개발 지원을 확대하고 불필요한 규제를 과감히 혁신하는 동시에 민간 특수목적법인의 설립을 지원해 수소충전 인프라를 적극적으로 확충한다는 전략이다. 도심에 수소충전소를 설치하거나 셀프 충전이 가능하도록 규제를 정비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산업부는 수소차의 친환경 기능을 널리 알리기 위해 울산을 시작으로 전국 5개 도시 시내버스 정규 노선에 수소버스 30대를 투입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수소버스 보조금 제도를 신설하고 수소버스 취득세는 50% 감면해 2022년까지 수소버스 1000대를 보급한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이번에 울산에 투입될 수소버스에는 고성능 공기정화필터가 장착돼 중형 디젤차 40대가 내뿜는 미세먼지를 정화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공해물질을 배출하지 않는 것은 물론 대기 가운데 미세먼지를 제거하는 기능도 갖춘 것이다. 이 수소버스는 지난 2월 ‘2018 평창 동계올림픽 및 패럴림픽’ 후원 차량으로 세계에 소개되기도 했다.

산업부 관계자는 ”경제정책의 핵심인 혁신성장을 위해 산업기술의 연구개발(R&D)을 늘려나갈 필요가 있다”며 “민간과 발맞춰 친환경차산업 역량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산업부 제공.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추위 속 핸드폰..'손 시려'
  • 김혜수, 방부제 美
  • 쀼~ 어머나!
  • 대왕고래 시추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I 청소년보호책임자 고규대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