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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 장관은 올해 말까지 수소차 업계와 협력해 수소경제 로드맵을 마련하고 체감할 수 있는 수소경제 생태계를 조성할 계획을 세우고 있다. 정부가 전폭적으로 수소차에 힘을 싣는 이유는 수소차의 구조적 특징 때문이다. 수소차는 현재 쓰이고 있는 내연자동차의 부품 생태계를 그대로 활용할 수 있어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상생할 수 있는 분야로 꼽히고 있다.
성 장관은 지난 22일 국제전기시술위원회(IEC) 부산총회에서도 ”최근 문재인 대통령 유럽순방에서 프랑스 파리 에펠탑 인근에 수소충전소를 방문한 것이 인상 깊었다“고 소개하면서 “수소차는 (자동차 부품업체인) 중소·중견 기업들의 생태계 전환이 쉽다는 점에서 미래차(스마트카) 연료 충전 방식 부문에서 긍정적“이라고 평가하기도 했다. 특히 ”전기는 내연기관을 들어내고 전지가 하나 들어가면 끝이지만 수소차는 수소 담는 용기·냉각기·센서 등 일종의 내연기관이 함께 들어가기 때문에 함께하는 우리 중소기업 생태계 전환이 쉽다”고 설명했다. 다만 “규제 관련 별도의 규정이 없다”면서 “안전성, 산업, 생태계, 동반 성장 등 여러 문제가 함께 어우러지기에 규정 제정을 어떻게 풀어내느냐가 과제”라고 덧붙였다.
산업부는 기술 개발 지원을 확대하고 불필요한 규제를 과감히 혁신하는 동시에 민간 특수목적법인의 설립을 지원해 수소충전 인프라를 적극적으로 확충한다는 전략이다. 도심에 수소충전소를 설치하거나 셀프 충전이 가능하도록 규제를 정비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산업부 관계자는 ”경제정책의 핵심인 혁신성장을 위해 산업기술의 연구개발(R&D)을 늘려나갈 필요가 있다”며 “민간과 발맞춰 친환경차산업 역량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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