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 직원들 “7~8일 트럭시위 예정대로 진행”

7일 상암동·신촌·강남·삼성역 일대 트럭 순회
8일 광화문·여의도 국회의사당·상암동 주변서
“사측 인력난 해소할 방안 구체적으로 제시해야”
  • 등록 2021-10-06 오후 5:41:04

    수정 2021-10-06 오후 5:41:04

[이데일리 김보경 기자] 과도한 이벤트와 인력난에 지친 스타벅스 매장 직원들이 예정대로 오는 7~8일 서울 강남과 강북에서 각각 트럭순회 시위를 진행한다.

노동조합이 없는 스타벅스에서 직원들이 단체행동에 나선 것은 스타벅스가 1999년 한국에 진출한지 22년 만에 처음이다. 이들은 직장인 익명 커뮤니티를 통해 의견을 나누고 있다.

지난달 30일부터 직장인 익명 커뮤니티 게시판을 통해 트럭시위를 준비한 직원들은 6일 오후 트럭시위의 목적과 일정 등을 공개했다.

‘리유저블컵 데이’가 진행된 지난달 28일 서울 중구의 한 스타벅스 매장에서 픽업을 기다리고 있는 음료 모습(사진=김보경 기자)
이들은 이번 트럭시위를 통해 “지난 몇년간 부족한 현장 인력으로 회사를 운영해오며 파트너들이 소모품 취급당한 직접적 원인을 제공했음을 인정하고, 더 나아가 인력난을 해소할 수 있는 방안들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개선할 것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리유저블컵 이벤트, 급여인상 요구, 본사의 실태 고발은 트럭시위의 주목적이 아니라고도 덧붙였다.

트럭시위는 7일과 8일 현수막을 건 트럭이 강남과 강북일대를 순회하며 진행하게 된다. 7일 강북에서는 10시 마포구 YTN 본사 앞에서 출발해 상암동과 홍대입구역 등을 지나 스타벅스 이대R점(스타벅스 1호점)등을 순회한다. 또 다른 트럭은 강남역, 역삼역, 삼성역 주변을 순회한다.

8일 강북에서는 스타벅스 본사에서 출발해 시청역, 광화문역, 경복궁 역 등을 순회하고, 또 다른 트럭은 여의도 국회의사당 정문에서 시작해 상암동 중심으로 순회한다.

트럭에 내걸릴 현수막은 “스타벅스의 큰 자산은 ‘파트너’입니다. 이를 잊지 마십시오”, “5평도 안되는 직원 휴게공간, 스타벅스 파트너들은 매일 대걸레 옆에서 밥을 먹습니다”, “우리는 1년 내내 진행하는 마케팅 이벤트보다 매일의 커피를 팔고 싶습니다”, “리유저블컵 이벤트, 대기음료 650잔에 파트너들은 눈물짓고 고객들은 등을 돌립니다” 등 스타벅스 매장 직원들의 실상을 알리는 내용이 될 것으로 보인다.

직원들은 이번 트럭시위에 대해 “외부세력 개입도, 스타벅스 지분변동에 따른 단체행동도 아니다”며 “스타벅스인터내셔널과 이마트가 스타벅스코리아의 지분을 잘반씩 나누어 가진 지난 몇년 간에도 누적돼 온 문제로, 결코 스타벅스코리아의 지분이 변동돼 단기적인 문제를 개선하라는 시위가 아니다”고 강조했다.

송호섭 스타벅스커피코리아 대표(사진=이데일리DB)
한편 송호섭 스타벅스커피코리아 대표는 전날 늦은 오후 사내 메일을 통해 “지난달 28일 리유저블컵 행사 중 미처 예상하지 못한 준비과정의 소홀함으로 파트너분들의 업무에 과중함과 큰 부담을 드린 점 사과드린다”며 매장 직원들에게 사과했다.

송 대표는 “회사의 모든 리더십과 유관부서가 정책이나 의사를 결정하는데 가장 중요한 우선 순위는 ‘파트너’였다. 그러나 어떠한 이유라도, 그 동안의 노력이 부족했다면 그 또한 대표이사로서 저의 책임이라고 생각된다”고 밝혔다.

이어서 그는 “이번 기회를 통해 성장의 뒤안길에서 놓친 부분은 없는지 자성하고 다시 한번 파트너들의 의견을 경청하고, 이를 반영하기 위한 프로세스를 점검할 예정”이라며 “파트너 여러분들이 건의하신 사항에 대해서 행복협의회와 함께 구체적인 개선 방안을 실시한 공유 드릴 것”이라고 덧붙였다.

스타벅스는 지난달 28일 글로벌 스타벅스 50주년과 세계 커피의 날을 맞아 모든 음료 주문 고객에게 리유저블컵(다회용컵)에 음료를 담아 제공했다. 공짜 굿즈(기획상품)에 하루만 제공하는 한정판이어서 매장에는 사람이 몰리며 일부 매장에선 대기 주문량이 650잔에 달하기도 했다.

발등에 불이 떨어진 스타벅스는 지난 5일 오후 매장 직원 대표 10명과 본사 임직원들이 모인 자리에서 직원들의 의견을 듣고 향후 개선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잦은 프로모션 제품 출시, 인력 부족, 임금 개선에 대한 직원들의 의견이 전달됐다. 사측은 7일까지 개선 검토 계획을 공유하고, 이달 셋째주까지는 주요 사안에 대한 공식 입장을 전달한다는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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