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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PKX-B 사업은 총 16척 규모로 진행되며 앞서 18척 규모로 진행된 PKX-A 사업으로 건조된 500t급 고속함과 함께 우리나라 해상을 보호하고 방어하는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PKX-A 1번함인 ‘윤영하함’은 앞서 2008년 실전 배치된 바 있다. GM은 PKX-A와 PKX-B 모두에 LM해상용 가스터빈을 공급했다.
이번에 건조된 신형 참수리-211호정은 220t급으로 40노트 이상 속도를 낼 수 있는 고속정으로 한진중공업(097230) 조선소에서 건조됐다. 2대의 LM500 가스터빈과 2대의 디젤 엔진으로 구성된 CODAG(COmbined Diesel And Gas Turbine) 방식으로 동력을 공급받는다.
특히 이번 PKX-B의 추진시스템은 이전 PKX-A 고속정의 추진시스템보다 개선된 성능을 갖췄다. 두 사업 모두 GE의 LM500 해상용 가스터빈으로 구동되지만, PKX-B 시동장치는 전기식으로 변경됐으며 추진시스템을 개선해 공간 및 중량 45% 저감 및 추진력 7% 증가, 유지보수성 등을 끌어냈다.
한편 이번 LM500가스터빈은 GE의 TF34·CF34 터보 팬 항공 엔진에서 파생된 것으로 1400만시간의 운항 시간을 자랑하는 CRJ100·200 제트기에 장착되는 CF34 제트엔진과 90% 이상 기술을 공유한다. 단순 사이클 LM500은 4.6MW (ISO)의 정격출력을 가진 2축 가스터빈으로 발전기, 터빈 및 기어박스 구동 기능을 갖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