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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 발표가 있었던 21일 오후 3시. 브리핑 장소인 세종시 정부청사 국토부 2층 브리핑룸엔 10분 전까지만 해도 밀양으로 결정됐다는 소문이 기자들 사이에서 흘러 나왔다. 성급한 언론은 밀양이 확정됐다는 기사를 내놓기도 했다. 하지만 브리핑이 시작된 오후 2시 59분. 용역업체 파리공항공단 엔지니어링(ADPI)사와 국토부 관계자들이 브리핑실에 입장하자마자 ‘영남권 신공항 백지화, 김해공항 확장’ 결정 소식이 전해졌다. 100여 명에 달하는 기자들조차 놀란 표정을 감추지 못했다.
영남권 신공항은 포화 상태인 김해공항을 대체할 목적으로 20년 전부터 나온 얘기다. 그런데 정치권이 대선·총선 등 선거용으로 이 카드를 들고 나왔고 여기에 지역적·정치적 색깔이 더해지면서 가덕도를 미는 부산과 밀양을 지지하는 대구·울산·경남·경북 지역간 마찰로 이어졌다.
이 대목에서 주무부처인 국토교통부 강호인 장관의 고민은 깊어질 수밖에 없었다. 지난 10년 동안 신공항 유치에 열을 내온 두 지역의 갈등이 극에 달한 상황이었다. 더구나 대통령 고향이 대구였다. 새누리당의 정치적 고향인 영남권은 두 지역으로 분열됐다. 어떤 곳을 선정해도 심각한 부작용이 있을 수밖에 없는 처지였다.
더구나 두 지역 모두 정치 외압 의혹을 제기하며 발표 결과에 불복 의사를 내비쳤다. 법적 소송 우려까지 커졌다. 발표를 며칠 앞두고 만난 국토부 고위직 공무원은 “영남권 신공항 부지를 발표하는 일은 화약고를 안고 불 속에 뛰어드는 것과 같다”며 한숨 지었다.
이런 상황에서 제3의 대안론이 나올 것이란 예상도 있었지만, 쉽지 않아 보였다. 국토부조차 두 후보지를 놓고 계속 고민한 것은 그만큼 가장 적합한 곳이기 때문이라고 제3의 대안론을 부인했다. 그런데 결론은 이러한 예상을 뒤집었다. 제3의 대안 ‘김해공항 확장’이었다. 강 장관은 “김해공항은 단순히 시설 확장이 아니라 신공항급으로 확장 건설할 것”이라며 “영남권 신공항 백지화가 아닌 김해 신공항”이라고 강조했다.
그렇다고 두 지자체가 반발을 멈출 것으로 보이진 않는다. 이미 두 지자체에선 불만이 속출하고 있다. 정부를 향한 불신론도 커지고 있다. 앞으로도 뒤탈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그렇지만 사실상 지역간 경쟁은 무색해졌다. 강 장관의 이번 결정이 최소한 막장으로 치달은 두 지역의 분열을 막은 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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