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에 유통업계의 반응은 기대 반 우려 반이다. 소비활성화에 힘쓴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측면도 있지만 이미 잦은 할인행사로 피로감이 짙은 상황에 효과가 날지 의문이라는 지적도 만만치 않다.
14일 업계에 따르면 산업통상자원부는 백화점·대형마트 등 유통업체와 제조업체 관계자에 대규모 세일 협조 공문을 보냈다. 당장 시기를 못박은 것은 아니지만 향후 진행할 대형 할인행사에 동참해달라는 내용이다.
공문에는 오는 15일 행사에 대한 논의를 위한 태스크포스(TF) 회의가 열리며 주요 백화점·대형마트 마케팅 임원 등이 참석한다고 적혀 있다. 주요 안건은 1/4분기 소비활성화 방안, 국내제품 브랜드 경쟁력 강화방안 등이다.
공문을 받은 해당 업체 관계자는 “일주일 전쯤 산업통상자원부에서 공문을 보내왔으며 아직 세일 명칭·시기 등은 정해지지 않은 상태”라고 전했다.
앞서 정부는 작년부터 코리아 블랙프라이데이를 정례화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으며 최근 내수심리가 다시 얼어붙는 추세를 보이자 행사를 구체화한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지난 12일 기획재정부가 발표한 최근 경제동향에 따르면 작년 12월 백화점과 할인점 매출액은 각각 -2.8%, -2.1% 씩 역신장했을 정도로 소비심리가 위축됐다.
정부의 세일 추진 소식에 유통업계의 반응은 엇갈렸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세간의 관심을 유도한다는 점에서 정부 주도의 소비캠페인이 나쁠 것은 없다”면서 “다만 지난번 블랙프라이데이에서 지적됐던 세일 시기나 할인 품목 등에 관해 업체와 협의하는 부분이 더 필요하다”고 말했다.
반면 익명을 요구한 한 관계자는 “보통 일시적인 가격 인하행사가 끝나면 순간적인 소비 절벽이 찾아온다”면서 “근본 해결책이 아닌 단기적인 세일행사를 반복한다면 오히려 역효과가 날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