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로그인’ 기능은 특정 앱에 로그인할 때 가입 절차 없이 페이스북 계정으로 로그인하는 형태를 의미한다. ‘케임브리지 애널리티카(CA)’는 페이스북 로그인 기능을 이용해 사용자들의 로그인과 앱 다운로드를 유도했다. 이후 개인 데이터를 정치적 성향 분석에 사용했다.
21일 페이스북코리아는 사용자 정보 유출과 관련한 입장 자료를 내고 사용자들의 앱 로그인 정보관리 기능을 소개했다. 페이스북 계정과 연결된 앱이나 서비스의 로그인 현황을 검토하고, 삭제도 할 수 있다.
모바일 환경에서는 페이스북 모바일 앱에서 ‘설정’ 메뉴를 선택한다. 다음 ‘계정 설정’ 항목을 탭하고, ‘앱’을 선택한다.
한편 페이스북은 이날 입장 자료에서 페이스북 로그인을 사용하는 ‘웹 기반 앱’은 모두 페이스북 플랫폼 약관을 준수해야한다고 전했다. 약관에 따르면 앱 운영사는 페이스북 로그인을 통해 수집한 제3의 기관, 혹은 제3자와 정보를 공유할 수 없다. 양도도 금지된다.
페이스북은 CA가 이 같은 약관을 위반한 것이라고 결론 내렸다. 2018년 현재는 개발자들이 페이스북 로그인 기능을 위해 사용자의 페이스북 친구 리스트나 개인 메시지 내용 등의 정보를 요구할 수 없다고 전했다.
또 페이스북 로그인을 통해 어떠한 사용자 정보가 공유되는지 페이스북과 사용자에 명확히 고지해야 한다고 했다. 이를 어길 시 페이스북 로그인 기능 탑재 자체를 승인하지 않는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