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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룸버그통신은 EU가 공식적으로 중국에서 제조된 전기차에 대한 반보조금 조사를 시작했다고 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번 조사는 1년간 진행되면 향후 9개월 내 관세 등의 잠정 조치가 주어질 수 있다.
EU는 앞서 3일 공식 발표를 통해 이번 조사는 순수전기차(BEV)와 중국 정부의 보조금에 초점을 맞출 것이라고 밝혔다.
중국 정부의 혜택을 받은 전기차는 EU의 시장 점유율을 빠르게 높이면서 현지 산업에 피해를 줬다는 게 EU의 판단이다.
블룸버그는 EU의 조사 통지문에 특정 생산업체 이름이 표기되진 않았지만 중국 브랜드인 비야디(BYD), 상하이전기차(SAIC), 니오(Nio) 뿐만 아니라 중국에서 생산해 EU로 수출하는 테슬라 등도 대상이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중국 상무부 대변인은 “EU는 중국에 매우 짧은 시간 안에 협상을 진행하라고 요구했으며 유효한 협상 자료도 제공하지 않았다”면서 “중국의 권리를 엄중히 훼손했다”고도 지적했다.
EU가 중국산 전기차에 관세 부과 등 조치를 취할 경우 중국의 보복조치도 뒤따를 전망이다. 중국은 리튬이나 니켈 같은 전기차 배터리 원재료의 대부분을 생산·수출하고 있다. 이런 원재료의 수출 제한 등 보호무역주의가 기승을 부릴 것으로 우려된다.
블룸버그는 이와 관련해 “EU는 다양한 분야에서 중국이 보복할 수 있다는 우려에도 불구하고 태양광 패널과 같은 다른 보조금 산업의 선례를 고려해 조치(반보조금 조사)를 취하길 원한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