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봉황망 등 중국 매체에 따르면 전날 웨이보 인기 검색어는 ‘애플 중국 공식 홈페이지에 있는 땋은 머리 이미지를 어떻게 봐야 하나’라는 해시태그였다.
문제가 된 사진은 애플 로고가 그려진 티셔츠를 입고 환한 미소를 보인 사람의 모습이다. 사진 속 인물은 중국인이 아니라 미국 인디언인 애플 직원이라고 봉황망은 전했다. 이 사진은 중국뿐만 아니라 한국과 미국, 일본 애플 홈페이지에도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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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란이 일자 애플 고객센터는 “피드백을 접수했다. 매우 중시하고 있다”며 “공식 홈페이지의 이후 반응을 봐달라”고 밝혔다.
이번 문제와 관련해 중국 유명 관변 언론인인 후시진 전 환구시보 총편집장은 “일부 중국인은 서방의 ‘중국 모욕’ 문제에 매우 예민한데 여기엔 실제 역사와 문화적 원인이 있다”고 설명했다.
중국 CCTV 소속 미국 특파원인 한펑은 “미국의 인종차별에 대해 당신이 목소리를 내지 않으면 상대방은 그런 게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여길 것”이라며 “애플의 이 사진은 서방 사람들이 우리의 가는 눈이나 땋은 머리 등 중국을 모욕하는 부호에 딱 들어맞는다”고 주장했다.
한편 애플이 최근 새로운 휴대전화 등을 출시한 가운데 중국은 ‘아이폰 금지령’을 발령했다. 정부 차원에선 이를 공식 부인했지만, 각급 기관과 기업이 ‘국산품 애용’과 ‘보안 강화’ 기조 속에 외국산 휴대전화 사용을 막고 있다는 정황이 속속 확인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