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장산단 인입철도·익산~대야 개통…서해안축 물류거점 도약

군장산단 인입철도·익산~대야 개통…서해안축 물류거점 도약
  • 등록 2020-12-10 오후 3:00:00

    수정 2020-12-10 오후 3:00:00

[이데일리 신수정 기자]전라북도 군산시 오식도동 군산항역 ~ 장항선 신 대야역을 연결하는 군장 국가산업단지 인입철도와 장항선과 호남선을 연결하는 익산~대야 복선전철 개통으로 군장산단 및 군산항이 환황해권 물류 거점으로 도약할 전망이다.

국토교통부와 국가철도공단은 군장산단 인입철도(대야역~군산항역, 28.6km) 및 익산~대야(14.3km) 복선전철 공사가 완공됨에 따라 10일 개통식과 함께 영업운행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본 사업은 2012년 12월 동시에 착공해 약 8년간 추진됐으며, 군장국가산업단지 인입철도는 총 사업비 6167억원, 익산~대야 복선전철은 4946억원을 투입해 건설됐다.

군장산단 인입철도 사업은 총 연장 28.6Km이다. 군산항역 1개소, 교량 19개소(7.7km), 터널 4개소(1.2km), 토공 19.7km로 구성됐다.

기존 군산역 화물취급 기능을 군산항정거장으로 이전해 종이, 석탄, 철강, 컨테이너 등 주요 품목을 광양권(520TEU/일), 부산권(132TEU/일) 등으로 수송할 계획이다.

군산ㆍ군산2국가산업단지는 두산인프라코어㈜, 타타대우상용차㈜, ㈜세아제강 등 700여 개(2020.6월 기준) 업체가 입주하고 있다. 이번 개통으로 건설기계, 부품, 철강 등의 물류수송이 전국 단위의 국가철도망과 연계되어 정시성 및 안정성을 갖춘 대량수송이 가능해진다.

군산항 및 산업단지 입주 업계는 전국 철도망과 군산항역을 연계한 일괄수송체계가 구축돼, 산단항만의 물류 거점화에 따른 경쟁력 확보 및 경제적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익산~대야 복선전철 사업은 총 연장 14.3Km이다. 대야역 1개소, 교량 11개소(7.5km), 토공 6.8km로 구성됐다.

이번 개통으로 선로용량이 23회/일 → 130회/일로 증가하고, 철도를 횡단하는 철도건널목 15개소가 입체화됨에 따라 지역주민들이 안전하게 통행할 수 있다.

한편, 익산~대야 복선전철 사업은 장항선 복선전철 구간 중 첫 단계 개통사업(비전철 개통)으로 2024년 모든 구간(총 연장 118.6Km)이 개통된다. 서해안축 주요간선 철도망(경부선~장항선~전라선)이 완성되며, 향후 장항선과 서해선(’22년 개통예정), 원시~소사(’18.6월 개통) 소사~대곡(’21년 개통예정), 경의선이 연결되어 서해안축 지역주민들의 수도권 접근성이 향상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다가오는 장래에 서해안축 간선철도망은 한반도 종단철도인 경의선과 북한의 개성~신의주를 거쳐 대륙철도로 이어져 나아가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것이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이번 개통으로 군산이 서해안축 물류거점으로 도약함은 물론, 산단 항만이 국가철도망과 연계돼 환황해권 물류경쟁력 발전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익산~대야 복선전철 개통과 더불어 장항선 전철화 사업을 2024년까지 완료할 계획이며, 서해선축에 준고속열차(EMU 260)를 투입해 고속철도 수혜지역 확대로 지역 균형발전을 도모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으아악! 안돼! 내 신발..."
  • 이즈나, 혼신의 무대
  • 만화 찢고 나온 미모
  • 지드래곤 스카프 ‘파워’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I 청소년보호책임자 고규대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