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AI) 스피커가 국내 IT업계 새 화두가 된 가운데 카카오(035720)는 자사 AI 서비스 방향을 ‘연동’이라고 제시했다. 음성 스피커와 카카오톡을 연동해 사용자들의 이용 편의성을 높이고 열린 생태계로 다양한 서비스와 접목하겠다는 목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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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지훈 카카오 대표가 실적 발표후 컨퍼런스콜에서 밝혔던 목표와 같은 맥락이다. 임 대표는 카카오톡을 ‘만능 플랫폼’으로 키우겠다고 밝혔다. 소통부터 주문, 정보 검색, 결제 등 모든 서비스를 카카오톡 하나로 해결할 수 있도록 진화시키겠다는 뜻이다. 그 중심에 AI가 있다.
구체적인 예로 박 이사는 ‘주문’을 들었다. “저번에 시켰던 피자 다시 시켜줘”라고 AI 스피커에 말하고 결제는 스마트폰 속 카카오톡으로 하는 식이다. 자동차 안에서도 자연스럽게 음성인식 서비스를 쓸 수 있다.
박 이사는 오프라인 매장에서도 자연스럽게 AI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미 해외에서 시도된 무인 점포가 예다. 그는“몇 개 사업자와 함께 하면서 시도를 하려고 한다”며 “카카오톡 등이 우리 생활을 보다 편리하게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박 이사는 “올해초 알렉사가 1만개의 스킬(기능)을 갖고 있다”면서 “여전히 사용성 증대를 위한 노력이 절실하다”고 진단했다. 그는 “보이스온리(voic only)로는 한계가 있다”며 “대형 파트너를 관리하고 음성 시나리오를 관리하는 부분에 신경을 더 써야하지 않을까 싶다”고 했다.
한국 AI스피커 시장에 대해 박 이사는 “핫하지만 플랫폼 단계로까지는 아직 가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는 “AI에는 다양한 범주가 있다”며 “우리가 갖고 있는 기술을 정리하고 파트너들이 잘 쓸 수 있도록 오픈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