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경계영 기자] 국토교통부가 철도를 안전하게 관리하고자 철도시설공단과 코레일이 함께하는 ‘철도시설합동관리단’(가칭)을 6월부터 운영하기로 했다. 안전성과 전문성을 높이고자 일정 자격을 갖춘 철도운행안전관리자를 따로 두는 안도 추진된다.
국토교통부는 7일 발표한 ‘2019년 주요업무 추진계획’에서 안전 수준을 높이고자 현장 중심의 대응 체계를 강화하고 관계기관 간 유기적 협업을 활성화하겠다며 철도시설공단·코레일 합동 철도시설합동관리단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는 협업체계를 강화하기 위한 조직으로 대형 철도사고·장애를 예방하고자 노선별 중점관리 대상시설을 선정해 특별관리대책을 수립·시행한다.
관리단은 이들 기관 간 업무 사각지대가 발생하지 않도록 접점업무 처리 절차를 표준화하고 지역본부별 이행실태를 점검한다. 또 철도 운영 과정에서 발생하는 고장, 장애, 하자 등을 분석해 불합리한 안전기준을 개선하고 설계·시공하는 사업에도 반영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국토부는 철도 운행선로에서 작업할 때 작업자의 안전을 확보하고자 철도운행안전관리자 배치를 의무화할 예정이다. 이헌승 의원이 관련 법을 2018년 4월 발의했지만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에서 계류 중이다.
철도운행안전관리자 자격은 철도안전전문기관에서 일정 기간 교육훈련과정을 120시간 거친 후 평가시험에 합격해야 주어진다.
아울러 국토부는 사고유형을 안전지표화해 상시 모니터링하고, 항공사 직원 전체로 음주 측정을 확대하는 등 항공안전에도 만전을 기할 계획이다. 회항 등 돌발상황 신속지원을 위한 모의훈련 등은 범부처 차원에서 협의 중이다.
| 서울역에 정차한 KTX의 모습. 사진=코레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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