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미디어미래연구소와 변재일 더불어민주당 의원, 김영식 국민의힘 의원이 개최한 ‘글로벌 스탠다드에 적합한 콘텐츠 투자재원 관련 제도개선 방안 포럼’에선 넷플릭스ㆍ디즈니+ 등 글로벌 OTT 공략 속에서 국내 콘텐츠 시장 생태계를 살리기 위한 대안들이 제시됐다. 실제 지난해 티빙은 1192억원 영업손실, 웨이브 1213억원 영업손실, JTBC도 42억원 영업손실을 기록한 반면, 넷플릭스는 143억원의 흑자를 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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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론자인 김윤지 수출입은행 수석연구원도 “10%룰이 만들어진 게 대기업들이 30~40%로 투자하면 자기들이 좌지우지할 수 있는 우려 때문에 생긴 건데, 콘텐츠 투자를 확대하기 위해서는 대기업들이 투자를 할 수 있게끔 비중을 좀 올려줄 수 있을 것 같다”며 “모태펀드 규모 자체가 현재 100억 200억원 수준인데, 이를 확대할 수 있는 방안도 생각해 봐야할 것 같다”고 말했다.
세제혜택을 늘려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콘텐츠 관련 세액공제는 현재 기업 규모에 따라 3~10% 수준이다. 대기업은 3%밖에 안된다. 해외의 경우 미국은 20~35%를 적용하고 있다. 호주 16~40%, 프랑스 20~30% 등을 세액공제한다.
이찬구 연구위원도 “최근 (제작비 공제율을) 국가전략기술 투자 세액공제수준으로 확대 추진한다고 발표함에 따라 기대감이 고조되고 있다”며 “그러나 여전히 해외 주요국, 글로벌 콘텐츠 경쟁국과 비교할 때 낮은 수준이다. 더 상향 조정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