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P조선 임직원, '흑자조선소 수주 왜 막나' 호소

  • 등록 2015-11-19 오후 3:00:07

    수정 2015-11-19 오후 3:05:13

[이데일리 정태선 기자] SPP조선 임직원과 협력업체 직원들이 수주 재개를 호소하며 탄원서를 제출했다.

SPP조선은 지난 18일 청와대를 비롯한 정부기관과 채권단에 사원 및 협력업체 임직원 2037명의 서명을 포함한 탄원서를 제출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들은 탄원서에서 “채권단 관리를 받는 조선소 중 유일하게 흑자를 낸 SPP조선이 이익실현 가능한 계약 선박에 대해 수차례 선수금환급보증(RG발급) 요청에도 승인되지 않아 설계가 중단됐다”면서 “내년 상반기에는 가동률이 50%로 떨어져 근로자와 가족 1만여명이 길거리에 내몰릴 심각한 위기에 처해 있다”고 말했다.

업계에 따르면 지난 9일 채권단은 SPP조선이 수주한 유조선 8척에 대한 RG발급 안건을 부결 처리했다. RG는 선주의 선수금에 대해 만일의 사고를 대비해 금융기관이 환급을 보증해 주는 것으로 발급받지 못하면 수주는 사실상 백지화 된다.

이에 대해 SPP 임직원들은 “성동조선이나 대우조선 모두 막대한 적자로 2019년까지 경영정상화가 불투명한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채권단이 민간은행이라고 해서, 차입규모가 적다고 해서, 노조가 없어 큰소리를 내지 않는다고 해서 회생 가능성이 가장 높은 회사의 문을 닫는 경우는 없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성동조선해양에는 수출입은행의 추가자금 4200억원을 투입하고 지난 16일 RG발급도 승인했다. 대우조선해양에는 정부와 채권은행의 대규모 추가자금 4조2000억을 투입 할 예정이다.

SPP조선의 매각에 관해서도 임직원들은 “채권은행이 인수합병(M&A)을 추진하고 있는데, 수주가 선행되지 않으면 인수 비용보다 수천억원의 막대한 운영자금이 소요되는 조선소를 어느 기업이 인수하겠느냐”며 “M&A의 추진도 수주를 먼저 한 후에야 가능하다”고 말했다.

주채권은행인 우리은행은 지난 16일 SPP조선에 대한 매각공고를 내고 오는 27일까지 인수의향서(LOI)를 접수할 예정이다.

SPP조선은 2010년 5월 자율협약에 들어간 이후 인력 및 설비 50% 축소, 유휴자산 매각, 급여삭감 등의 구조조정을 통해 올해 흑자전환과 더불어 3분기 현재 영업이익 746억을 달성했다.

SPP 임직원들은 “경쟁력 있는 SPP조선소의 생존과 사천·진주·통영 등 서부경남 지역의 경제 피해를 막을 수 있도록 계약한 선박에 대한 조속한 RG발급을 간곡히 요청한다”며 관련기관의 관심과 지원을 호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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