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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용 플랫폼 ‘리멤버’를 운영하는 드라마앤컴퍼니의 최재호 대표는 16일 서울 강남 본사에서 첫 기자간담회를 통해 제2의 도약을 위한 사명 변경과 함께 이 같은 사업 청사진을 제시했다.
드라마앤컴퍼니의 새 사명은 ‘리멤버앤컴퍼니’다. 리멤버라는 플랫폼 명칭을 그대로 담아 직관적인 이해가 가능하도록 했다. 전 사명인 드라마앤컴퍼니의 경우 최 대표가 창업 당시 지은 것으로, 꿈(Dream)을 꾸고(and) 이뤄내자(Make it happen)의 영문 앞 글자(DRAMA)를 따서 만들었다.
최 대표는 “회사의 성장 속도가 더 빨라질 변곡점인 지금, 사명을 바꾸고 새로운 도약을 천명하고 싶었다”면서 “리멤버 서비스와 시장 혁신에 대한 자신감 그리고 고객 중심 회사로서의 지향점을 더욱 공고히 한다는 의미”라고 새 사명에 대해 언급했다.
그간 리멤버는 수익성 확대에 대한 고민을 안고 있었다. 약 400만 명에 달하는 직장인 등 회원을 보유했지만, 이들 대다수가 무료로 명함 저장·관리 기능을 이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회원 이탈 가능성에 서비스 유료화는 고려조차 하기 어려운 상황이었다.
최 대표에 따르면 리멤버는 해당 사업 모델을 통해 본격 수익화를 추진한 이후 매출이 매분기 늘었다. 지난 2022년 10월부터 2년 반 동안 매출액이 10배 성장을 이뤘다. 특히 올해 경기침체 속에서도 3분기까지 매출 500억을 달성했다고 강조했다.
채용 시장 동향인 경력직 수시채용에 발맞춰 2019년 기업이 인재에게 먼저 다가가 스카웃 제안을 할 수 있는 서비스를 시작했다. 이달 기준 누적 700만 건 이상의 스카웃 제안이 오갔다. 자체 보유한 헤드헌터 300여명과 함께 아날로그 방식의 전통적 헤드헌팅을 디지털로 전환해 기업에 적합한 인재를 빠르게 추천할 수 있는 서비스도 제공 중이다.
최 대표는 “리멤버는 신입부터 임원급까지 모두 채용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며 “기업의 핵심 인재 채용을 위한 대표 플레이어로 자리매김에 성공했다”고 자신감을 보였다.
최 대표는 “사업 초기에 더 쉽게 개념을 설명하기 위해 링크드인을 표방한다고 했고 당시 세웠던 비전과 앞으로의 지향점은 같다”면서도 “리멤버를 구인, 구직 활동을 비롯해 기업에 필요한 네트워크를 지원하는 역할을 하는 플랫폼으로 만들어 낼 것”이라고 말했다.
리멤버의 미션인 ‘일하는 사람과 기회를 연결해 성공으로 이끈다’를 잊지 않고 사업 확대에 전념하겠다는 구상이다.
최 대표는 “취준생, 직장인, 시니어·은퇴자 등 개인 이용자에는 커리어 생애주기별로 성장과 성공을 돕는 서비스들을 제공하고 기업 이용자에는 비즈니스 기회 창출과 생산성 제고를 돕는 솔루션을 지속 제공하겠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