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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재계 일각에서는 KDB산업은행이 한화그룹에 대우조선해양 매각을 발표한 뒤 KAI의 최대주주인 수은 역시 KAI 민영화 작업에 나설 것이라는 관측이 나왔다. 특히 한화그룹이 대우조선에 이어 KAI 인수도 추진할 것이라는 얘기가 흘러나왔다.
향후 주식 처분 가능성을 묻자 “KAI가 우리나라에서 유일하게 우주항공 사업을 하고 있는데, 경쟁력 강화를 위해 정부 차원에서 결정이 나오면 그때 가서 고려해볼 수 있지 않나 하는 생각을 갖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대우조선과 KAI는 다르다. 대우조선은 문제가 생겨 신규 투자를 유치하지 않으면 존립할 수 없다는 컨설팅이 나와서 산은이 (매각을) 추진했고 우리가 동의한 것”이라며 “KAI는 정상적으로 수주를 하고 있고 주가도 앞으로 더 상승할 여지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애초 수은 계획대로라면 현재 연 1%인 영구채 금리는 내년부터 5년 만기 무보증회사채 기준 수익률에 매년 0.25%포인트(p)를 가산한 금리를 지급해야 한다. 윤 행장은 “한화에 인수되더라도 대우조선의 열악한 재무 상황을 감안하면 경영 정상화 기간이 필요하다”며 “(저리를 유지하는 것이) 채권 회수율이 떨어지는 것보다 낫다고 판단해 이 같은 합의를 했다. 특혜로 보지 않는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