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11월. 영화, OTT(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드라마, 대중음악 등 3개 분야의 전문가들이 모여 K컬처의 이같은 성과를 진단하고 2023년 문화 트렌드를 전망하는 시간을 가졌다.
책은 이번 행사를 일회성으로 흘러보내는 것이 아니라, K컬처의 흐름을 예의주시하기 위한 첫걸음이라 할만하다.
영화 분야에서는 영화관, 일명 시네마의 역할 상실을 진단한다. 2022년 영화 시장에 관한 분석을 바탕으로 영화의 미디어 환경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짚고, 주도적 영화들이 힘을 잃어버리는 이유에 관해 짚는다.
드라마 부문을 보면 K-드라마의 성공 배경과 한류에 관해 논한다. OTT 종류와 특성, 글로벌 관객의 취향과 세대 등을 분석해 제작 환경 변화를 짚어봄으로써 올해 드라마 시장이 나아갈 방향성을 전망한다.
출판사는 “K컬처의 2022년 분석을 통한 앞으로의 예측과 끊임없는 관심은 우리 문화를 더욱 강하게 만들어 줄 것”이라며 “애호가, 창작자, 분석자에게 이 책이 도움이 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