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그 첫번째 단계로 세계 최대 네트워크 기업인 시스코와 손을 잡고 차량 내부에서 이뤄지는 데이터의 송수신을 제어하는 ‘차량 네트워크 기술’을 개발한다. 그동안 하이브리드카, 전기차, 수소연료전지차 등 친환경차 부문에서는 자체기술 개발이라는 독자노선을 걸어왔던 방식과는 상반된 모습이다.
현대차는 커넥티드카 부문에서 시스코 외에도 글로벌 IT기업들과의 협업을 적극적으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車업체 ·IT기업 공동개발 대세
글로벌 컨설팅업체 액센츄어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으로 텔레매틱스와 폰-커넥티비티 등 하위 단계의 커넥티드카 기술 적용 차량은 전체 자동차의 35% 수준에 불과했다. 하지만 2025년엔 모든 차량에 고도화된 커넥티드 시스템이 적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맥킨지는 지난해 기준 전 세계 자동차 업체들과 IT업체들이 카-커넥티비티 서비스를 통해 300억 달러의 매출을 올렸지만 2030년에는 1조5000억 달러로, 연평균 30% 수준의 성장세를 나타낼 것으로 전망했다. 이러한 시장성 때문에 자동차업체들과 IT업체들은 협업을 통해 커넥티드카 개발에 뛰어들고 있다.
포드는 아마존과 스마트홈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손잡았다. 폭스바겐은 LG전자, 볼보와 르노닛산은 마이크로소프트, BMW는 삼성전자와 카-커넥티비티 기술을 공동 개발하고 있다.
현대차가 커넥티드카 등 미래 지능형 자동차 개발만큼은 IT 전문 기업들과 적극적인 협업 전략을 펼치는 것은 이 분야의 기술들을 조기에 확보하고 상용화함으로써 미래 자동차 시장을 개척하는 선도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해서다. 특히 정보통신 분야 기술들은 혁신 속도가 매우 빠르기 때문에 자칫하다가는 미래 자동차 개발 경쟁에서 뒤쳐질 수 있다는 판단을 한 것으로 보인다.
현대차는 시스코 외에도 커넥티드카 개발 세부 분야별로 글로벌 전문 기업들과의 협업 가능성에 대해 실무선 검토에 나섰다. 다음단계로 커넥티드카 서비스 부문 확대를 위해 스마트 홈, 스마트 오피스 분야에서 글로벌 가전 업체들과의 협업을 구상하고 있다.
현대차 왜 ‘시스코’ 선택했나
현대차가 커넥티드카 개발의 파트너로 시스코를 택한 것은 양사의 이해관계가 맞아 떨어졌기 때문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현대차와 시스코의 협력은 지금까지 드러난 자동차-IT 업체간의 협력관계와 달리 자동차와 네트워크 전문 기업의 조합이라는 점에서 최상의 ‘오픈 이노베이션’ 사례로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시스코는 네트워크 장비 기술과 함께 이 분야 보안 관련 기술력도 세계 최고 수준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현대차는 시스코와의 협업을 통해 시스코의 네트워크 기술 노하우 외에도 커넥티드카의 또 다른 핵심인 보안 관련 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
시스코는 기존 사업분야 외에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사물인터넷을 정했는데 현대차와 자동차 네트워크에 대한 협업을 통해 지금까지 도전하지 못했던 자동차 부문의 사물인터넷 시장에 진출하는 계기를 마련하게 됐다.
현대차는 시스코와 ‘차량 네트워크 개발’에 우선 집중하고 협력 기술분야를 더욱 확대하겠다는 입장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시스코는 네트워크 보안에 있어서도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보유한 기업”이라며 “추가적인 협업이 자연스럽게 이어질 수 있다”고 말했다. 현대차는 특히 클라우드, 빅데이터, 보안 기술로 구성되는 커넥티드 카 통합 인프라 개발도 빠른 속도로 구체화할 계획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