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제일제당은 14일 실적발표를 통해 지난해 연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8.4% 증가한 26조2892억원, 영업이익은 12.1% 늘어난 1조5244억원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CJ대한통운 실적 제외시 매출은 11.2% 증가한 15조7444억원, 영업이익은 13.2% 늘어난 1조1787억원을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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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제일제당은 올해 그룹의 4대 미래성장엔진(문화·플랫폼·건강·지속가능성)에 입각해 신사업을 적극 키울 방침이다. 식품사업에서는 만두·치킨·가공밥·K-소스·김치·김 등 K-푸드 전략제품과 ‘플랜테이블’ 브랜드를 앞세운 100% 식물성 제품, CJ웰케어 중심의 건강 사업 육성에 주력한다. 바이오 사업에서는 해양 생분해 플라스틱 소재 PHA를 비롯한 화이트바이오 사업 및 마이크로바이옴·CDMO 기반의 레드바이오 사업에 본격적으로 나선다.
지난해 식품사업부문은 전년 대비 6.7% 증가한 9조5662억원의 매출을 올렸고 영업이익은 8.8% 늘어난 5547억원을 달성했다. 국내에서는 ‘햇반’과 ‘만두’ 등 가정간편식 주력 제품군이 꾸준히 성장했다. ‘슈완스’를 포함한 해외 가공식품 매출은 ‘비비고’ 중심의 K-푸드가 미국 등 주요 국가에서 주류로 자리잡으며 4조3638억원을 기록했다.
특히 미주 시장에서 글로벌 전략제품 매출이 전년비 29%나 늘었고 슈완스 냉동피자 ‘레드바론’은 현지 피자 브랜드중 가장 큰 폭으로 성장했다. 중국에서는 만두를 중심으로 플랫폼을 확대한 결과, 온라인 매출이 약 50% 늘었다. 일본에서는 음용식초 ‘미초’ 매출이 56% 이상 올랐고 유럽 시장에서는 만두 매출이 72% 증가했다.
사료·축산 자회사 CJ피드앤케어는 2조4470억원의 매출(+10.6%)과 1506억원의 영업이익(-31.3%)을 기록했다. 곡물가 상승으로 인한 원가부담을 글로벌 사료 판가 인상으로 극복하며 외형 성장을 지속했지만 지난해 내내 이어진 베트남 돈가 하락으로 수익성은 다소 둔화했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올해도 글로벌 인플레이션 상황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구매 및 생산역량 강화를 통해 원가를 절감하고 핵심제품의 국내외 성장을 이어갈 계획”이라며 “미래 준비를 위한 신제품 개발 및 신사업 강화, R&D투자를 통해 구조적 경쟁력을 확보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