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천억 원에 달하는 예산을 투입해야 하는 기존 철도와 달리 낮은 사업비는 물론 전기를 동력으로 하는 만큼 환경적 측면에서도 이점을 갖고 있다는 장점 때문인데 아직 국내에서 운행하는 사례가 없다보니 넘어야 할 산이 많은 것 또한 현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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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같은 계획과 연계해 시는 지난해 7월 지역 전반을 순환하는 신규 트램노선 건립을 위한 사전타당성용역을 시작했다.
여기에 발맞춰 시의회 차원에서도 ‘고양시신교통수단대책특별위원회’를 꾸리고 △1기신도시와 연결하는 트램 노선 개발 △경의선·서해선·3호선과 환승체계 구축 △트램 건설에 따른 역세권 공시지가 상승률을 반영한 추가 세수 활용 방안 등 트램 도입 이후까지 감안한 구체적인 대안을 마련했다.
김 시장 역시 저렴한 공사비에 착안, 인구가 밀집하고 넓은 도로부지를 보유한 신규 택지개발지구를 중점으로 전철1·7호선 및 GTX-C노선과 연계할 수 있는 트램사업의 타당성을 저울질하고 있다.
의정부시 관계자는 “의정부경전철 활성화 방안과 함께 투트랙 전략으로 트램에 대한 기초적인 도입 방안을 찾고 있는 단계”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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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욱이 경기남부권 도시들 역시 가시화된 결과를 내놓지는 못하고 있다. 수원시는 원도심 교통 역량 개선을 위해 10년이 넘도록 트램 도입을 추진했지만 여전히 진행중인 상태이고 성남시와 화성시도 수년간 꾸준히 사업 추진 의지를 내비치고 있지만 최근에야 정부의 심사를 통과하는 등 ‘낮은 사업성’으로 차질을 빚고 있다.
이에 대해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최근 들어 트램이 교통혼잡을 해소할 수 있는 친환경 교통수단으로 인식되면서 노면전차를 도입하려는 지자체가 늘고 있다”며 “정부 차원에서 안전하게 트램 운행이 가능하도록 기반을 마련하고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