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실장은 이날 기재부 출입기자와 간담회를 열고 “쪽지 예산에 대한 시각이 다를 수 있지만 재정당국에서 보는 건 국회 상임위나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공식적으로 제기되지 않은 사업을 쪽지예산이라고 보는데 이번에는 한 건도 반영하지 않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쪽지 예산은 통상 국회 예산심의 과정에서 국회의원들이 자신의 지역구 예산이나 특정 사업예산의 편성 또는 증액을 위해 쪽지로 예결위나 여결위 소위 위원에게 청탁을 하는 것을 말한다. 예산 심의 과정에서 심도있는 사업 검토가 없는 상황에서 막판에 쪽지로 끼워넣기 때문에 국회의원 지역구 챙기기라는 비판을 받아왔다.
하지만 넓은 의미에서 쪽지 예산은 최초 정부가 국회에 제출한 예산안에 반영되지 않은 내용이 국회 심사 과정에서 지역구의 이해관계 등에 새롭게 포함되는 것을 말한다. 이미 정부가 재원 부족 및 사업타당성 등으로 우선순위에서 밀려 삭감했던 예산이 국회 통과과정에서 들어가는 것이다.
통상 정부는 5월부터 이런 예산을 심의하고 검토를 하지만, 국회의 경우 길어야 한달이 채 안된 기간동안 증액 심사를 한다. 더구나 증액심사를 하는 예산소소위의 경우 공개를 하고 있지 않아 어떤 예산이 제대로 반영됐는지 알 수 없다는 한계가 있다. 이런 의미에서 정치권의 ‘쪽지 예산’은 여전히 횡행하고 있는 현실이다.
박 실장도 이런 지적에 대해 “넓은 의미의 쪽지예산을 없애기 위해서는 증액심사과정을 근본적으로 바꿔야 한다고 본다”면서 “심사방식에 대해 많은 논의가 있어야 한다. 여러 면을 종합적으로 봐서 국회 차원에서 결정해야 할 문제”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