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민성 대장증후군이란 대장 내시경이나 엑스선 검사로 확인되는 특정 질병이 없음에도 식사를 하거나 스트레스를 받을 때 복통·복부 팽만감이 느껴져 화장실에 자주 가게 되거나 변비, 설사 등이 잇따르는 질환을 말한다.
이런 과민성대장증후군은 현재 근본적인 원인을 치료하는 방법이 없으므로 식이요법을 시행하는 것이 효과적인 치료법이다. 특히 우리 몸에 이로운 미생물인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을 섭취하는 것이 필요한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따라서 과민성 대장증후군이 있는 경우라면 비피도박테리움 균주가 포함된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 제품을 복용하는 것이 좋다. 이때보다 건강한 섭취를 위해선 임상연구를 통해 그 안전성이 검증된 B.락티스, B.비피덤, B.브레베 등이 고루 복합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이 밖에도 장 질환자들은 예민한 장에 무리를 줄 수 있는 화학첨가물이나 합성착향료 등이 들어가지 않은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 제품을 먹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 소화효소, 지질, 칼슘 등으로 코팅된 유산균이 장까지 안전하게 살아서 가므로, 구매 전 코팅된 유산균인지 확인하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한다. 현재 이러한 조건을 만족하는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 제품으로는 프로스랩 패밀리 등 몇 가지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