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 위원장은 이날 금융위원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따라서 해운업도 마찬가지”라며 “한진해운도 당연히 현대상선처럼 스스로의 자구계획에 따라 유동성을 해결해야 한다”고 말했다.
현대상선의 경우 현대증권 매각을 통해 1조2000억원을 마련해 필요 유동성을 확보한 만큼, 한진해운도 동일 원칙이 적용돼야 한다는 것이다.
그는 “채권단이 유동성 부족에 대해 대책을 추가로 한진그룹에 요청했고 답변을 기다리고 있다”며 “방안이 제시되면 해당 기업과 주채권은행이 협의를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임 위원장은 다만 “자구계획은 시차와 연도별 계획이 있어 자금부족 상황과 매치가 안 될 수 있다”며 “미스매치에 따라 자금조달 불균형 현상은 잠시 그때그때 메워줄 수는 있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정부나 채권단이 구조조정 경험을 통해 계획을 세웠지만, 전문가의 도움과 시각을 반영했다”며 “조선의 경우 채권단과 기업이 협의를 하고 회계법인을 통해 검증하는 절차를 거쳤고, 대우조선은 처음부터 회계법인을 투입, 스트레스테스트를 거쳤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