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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코로나19로 인해 피해가 집중됐던 항공·면세업계 지원을 지속한다. 국제관광을 정상화하면서 해외소비를 국내소비로 전환하기 위해 내국인 면세점 구매한도를 폐지한다.
내국인 면세점 구매한도는 지난 1979년 해외 제품에 대한 소비 억제 등을 위해 도입된 제도로, 소득 증가와 물가 상승 등을 고려해 500달러에서 2019년 5000달러로 높아졌다.
코로나19 대유행 이후 중단됐던 사증면제협정과 무사증입국도 점진적으로 재개할 방침이다. 정부는 지난해 4월부터 91개국을 대상으로 사증면제협정·무사증 입국을 중단했다가 지난 9월 유럽 28개국, 지난달에는 싱가포르에 대해 무사증입국을 재개했다.
향후 방역안전국을 대상으로 점진적으로 무사증입국을 재개함과 동시에 현재 외교·공무 등 일부 필수목적에 대해서만 제한적으로 허용된 단기사증 발급도 단계적으로 확대한다는 게획이다.
방역상황 개선과 연계해 국제 항공노선도 본격적으로 증편한다. 코로나19 확산 이전인 지난해 1월에는 45개국에 255개 노선이 주 4712회 운항했다. 이후 지난해 4월 기준으로 15개국에 30개 노선, 주 121회 운항으로 97% 감소했다. 국제 항공노선은 현재 31개국 70개 노선에 운항횟수 330회까지 증편됐다.
정부는 향후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지원 시행 여부나 시기를 결정한다는 방침이다. 이억원 기획재정부 1차관은 “(코로나19로 인한) 불확실성은 방역 상황과 코로나의 전개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며 “필요하다면 탄력적으로 추가 대책을 만들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김태기 단국대 경제학과 교수는 “정부가 너무 빨리 방역을 완화해 대면서비스업의 피해가 커진 상황이지만 코로나 충격이 컸던 항공업계 등의 재개를 위해 위드코로나를 준비할 필요가 있다”며 “여행·관광업 금리 인하와 융자 지원 등 금융지원도 재난을 극복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