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표원 “KS인증 보유기업 91% 매출 상승효과…개편 지속 추진”

2019년 산업표준화 실태조사
13.3% "매출 1.5배 이상 증가"
대외 표준화활동 참여는 '미미'
  • 등록 2020-06-16 오후 3:31:44

    수정 2020-06-16 오후 3:31:44

한국산업표준(KS)인증 마크
[이데일리 김형욱 기자] 한국산업표준(KS)인증 보유 기업 열 중 아홉 곳은 KS인증이 매출 향상(증가) 효과가 있는 것으로 인식한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정부는 이를 토대로 KS인증 효용성을 높이기 위한 개편을 계속 추진키로 했다.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국표원)은 지난해 12월부터 올 2월까지 1000개 기업(중소 894·중견 90·대기업 16개사)을 대상으로 ‘2019년 산업표준화 실태조사’를 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16일 밝혔다. KS인증은 국가통합인증마크(KC)와 함께 쓰이는 정부의 제품 품질 인증 제도다. KC는 제품의 국내 정식 판매를 위해선 의무로 받아야 하고 KS 역시 의무는 아니지만 전 산업 분야에 걸쳐 널리 쓰이고 있다.

조사 결과 KS인증 보유기업(141개사)의 90.8%가 KS인증에 따른 제품 매출 증가 효과가 있다고 답했다. 특히 전체 응답기업의 13.3%는 KS인증으로 매출이 50% 이상 늘었다고 답했다. 30~50% 늘었다는 응답이 18.8%, 10~30% 늘었다는 응답이 49.2%였다.

기업들은 KS인증을 받느라 통상 3~6개월을 소요했다. 가장 많은 53.9%가 3~6개월 걸렸다. 6개월 이상 걸린 비율은 27.6%였고 18.4%는 3개월 미만 걸렸다. KS인증 연간 유지비용도 가장 많은 38.3%는 300만원 미만이 들었으나 300만~500만원(25.5%), 혹은 500만원 이상(36.2%) 쓴 곳도 적지 않았다.

기업들은 그럼에도 대체로 KS인증을 오랜 기간 유지했다. 전체의 40.4%가 12년 이상 유지한다고 답했다. KS인증은 3년마다 갱신이 필요한데 대부분은 비용 등 부담에도 이를 연장해오고 있다는 것이다.

응답 기업은 KS인증 취득과 유지의 목적으로 △제품신뢰도 제고(80.9%·이하 복수응답) △품질 향상(78.0%) △공공기관 납품(57.4%) △외부 홍보(58.2%)를 꼽았다. 정부는 KS 인증제품에 대해선 연 120조원 규모 공공조달 시장에서 제한경쟁이나 지명경쟁 입찰을 할 수 있도록 혜택을 주고 있다. 또 각종 검사나 형식승인도 면제해 주고 있다.

그러나 각 기업의 대외 표준화 활동 참여율은 여전히 낮은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기업의 88.5%는 사내 표준화 활동을 하고 있었으나 단체표준(2.3%)이나 KS표준(0.8%), 국제표준(0.6%)에 참여하는 비율은 미미했다. 표준화 관련 교육을 하는 기업도 절반을 갓 넘는(55.5%) 수준이었다. 이들은 △인력 전문성 부족(31.2%·이하 복수응답) △전담인력 부족(29.6%) △재정 부담(29.4%) △기업 내 표준 인식(18.3%) 등을 어려움으로 꼽았다.

또 이 같은 어려움에도 대부분은 표준화 과정에서의 어려움을 내부적으로 해결하려는 경향이 강했다. 응답 기업의 90.9%(복수응답)는 표준화 어려움 해결 방법으로 내부인력 활용을 꼽았다. 관련기관 상담(29.6%)이나 유료 컨설팅(25.3%), 관련기관 교육(25.1%), 협력사 네트워크 활용(22.4%) 등 응답은 상대적으로 적었다.

이승우 국표원장은 “이번 조사를 통해 KS인증이 품질 확보와 공공조달 인센티브 등에 힘입어 매출 증가로 이어진다는 것을 확인했다”며 “포스트 코로나와 4차 산업혁명에 발 빠르게 대응할 수 있도록 KS제도 개편을 추진하고 표준대학원 사업 등을 통해 표준 전문인력 양성에도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이데일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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