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가장 인기 끈 카카오 이모티콘은 '이것'

고심이·망그러진곰 등 동물 이모티콘 인기
누적 개별 이모티콘 수 50만 개
국민 절반 이상 이모티콘 사용해 대화
이모티콘 이용자 3명 중 1명은 이모티콘 플러스 사용
  • 등록 2022-12-15 오후 5:53:20

    수정 2022-12-15 오후 5:53:20

[이데일리 임유경 기자] 카카오 이모티콘이 출시 11주년을 맞다. 지난 11년간 누적 개별 이모티콘 수는 약 50만 개, 누적 발신량은 2,400억 건을 넘었다. 올해는 고심이, 망그러진 곰 등 다양한 동물 이모티콘이 인기를 끌었다.

카카오는 카카오는 이모티콘 11주년을 기념해 이 같은 기록이 담긴 인포그래픽을 15일 공개했다.

카카오 이모티콘은 지난 2011년 11월 카카오톡에서 첫 선을 보였다. 지난 11년간 누적 발신량은 2400억 건을 넘었는데, 이는 11년간 매일 6천만 건씩 발송된 셈이다. 올해 기준 월 평균 이모티콘 사용자 수는 3000만명, 이모티콘 누적 구매자 수 역시 2700만명으로 분석됐다. 전국민의 절반 이상은 이모티콘을 사용해 대화를 나누고 있는 것이다.

지난해 1월 출시한 ‘이모티콘 플러스’의 누적 경험자 수도 1200만명을 돌파했다. ‘이모티콘 플러스’는 이모티콘을 제한없이 사용할 수 있는 정기구독 상품이다.이모티콘 사용자 3명 중 1명은 이모티콘 플러스 이용자인 것으로 나타났다.

카카오 이모티콘 인기TOP 8(이미지=카카오)
카카오 이모티콘은 ‘이모티콘 작가’라는 새로운 직업을 탄생시켰다. 지난 2017년부터는 누구나 쉽게 이모티콘을 제안할 수 있는 플랫폼인 ‘카카오 이모티콘 스튜디오’를 통해 새롭고 다양한 이모티콘들이 꾸준히 탄생하는 등 카카오는 이모티콘 생태계라는 새로운 사업군을 만들어 내고 있다.

올 한해 이용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은 이모티콘 8종도 공개했다. △고심이 △망그러진 곰 △곰과 갱아지 △찌그렁 오리 △오둥이입니다만 △슈야 △꾸까꾸와 베어꾸 △토심이와 토뭉이이 등 다양한 동물 이모티콘이 인기를 끌었다.

카카오는 이모티콘 11주년 기념 ‘행운 부적 공유’ 이벤트도 마련했다. 지난 14일부터 오는 31일까지 이벤트 페이지 내에서 인기 작가들이 직접 그린 랜덤 행운부적을 뽑은 후 이를 ‘이모티콘 11주년’ 해시태그와 함께 SNS에 공유 후 공유한 게시글 주소를 댓글로 남기면 된다. 추첨을 통해 1만명에게 이모티콘 플러스 1개월 이용권을 지급할 예정이다.

카카오 관계자는 “많은 이용자들의 사랑을 기반으로 11주년간 창작자와 함께 동반 성장을 이어갈 수 있었고, 이모티콘 생태계의 지속적인 활성화를 이루어왔다”며 “앞으로도 창작자와 함께 상생하는 환경을 마련하고, 이용자가 즐길 수 있는 이모티콘 생태계를 만들어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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