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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일 인천시, 정치권 등에 따르면 기획재정부는 최근 구로차량기지 이전의 사업성이 없다는 타당성재조사 심의 결과를 발표했다. 차량기지 이전은 제2경인선 사업의 선결 조건이었다.
정부는 애초 구로차량기지를 경기 광명으로 이전하면서 구로~광명 노온사동 9.4㎞ 구간에 전철 노선을 신설하고 인천 청학~신연수~시흥 신천~은계~부천 옥길~노온사동 21.9㎞ 구간에 제2경인선을 건설해 이으려고 했다. 그러나 차량기지 이전 타당성 부족으로 기존 제2경인선 예비타당성조사가 종결될 예정이다.
이에 정치권은 무산된 제2경인선 원안을 대체할 노선으로 인천 청학~신연수~신천~은계 구간 등을 제시했다. 더불어민주당 맹성규(인천남동갑)·박찬대(인천연수갑)·문정복(시흥갑) 국회의원과 무소속 윤관석(인천남동을) 국회의원은 최근 기자회견을 열고 제2경인선 대안 노선인 청학~신연수~신천~은계 구간에 시흥·광명신도시~신도림 구간 남북경전철 노선을 연결하겠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구로차량기지 노선 대신 남북경전철 철로를 이용해 노선을 단축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앞서 인천시도 올 2월 제2경인선 대안 노선 몇 개를 국토교통부에 제안했다. 인천시는 지난해 2월부터 ‘월곶판교선KTX 이음 인천발KTX 인천구간 추가 정차 사전타당성조사 용역’을 하면서 제2경인선 대안 노선 용역을 함께했다. 인천시 대안 노선에도 남북경전철을 연계하는 방안이 포함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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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는 “노선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공개할 수 없다”며 “남북경전철은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시행하는 것인데 일반 철로와 폭을 맞추도록 협의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여기에 부천시는 옥길지구도 포함해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다. 맹 의원 등이 제시한 대안 노선에는 제2경인선에 포함됐던 옥길지구가 빠졌기 때문이다.
부천시는 조만간 옥길지구가 포함된 제2경인선 대안 노선 마련을 위한 용역을 발주할 계획이다. 부천시측은 “최적의 노선안을 마련해 올 하반기 국토부에 제출하고 반드시 관철하겠다”고 말했다.
정수호 국토부 철도투자개발과장은 “제2경인선 추진을 위해 가장 중요한 조건 두 가지가 있다”며 “첫 번째는 차량기지 이전 등 불확실한 전제와 연계되지 않아야 하고 두 번째 경제성을 보다 향상할 수 있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러한 총론에 대해 고민하던 중 인천시가 광명시흥선(남북경전철)과 연계해 서울로 향하는 대안 노선을 도출했다”며 “불확실성도 사라졌고 경제성도 확보한 것으로 판단한다. 검증을 똑바로 해서 다시는 좌초되거나 늦어지지 않게 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