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거래가 틈새시장을 넘어 주류로 올라서고 있다. 최근 5년간 공유경제의 확대로 소비자들의 가치관이 소유보다 사용으로 옮겨가면서 성장동력을 확보한 뒤 유통업계에서 빼놓을 수 없는 ‘메인스트림’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것이다. 소비자들은 기존 온라인 쇼핑몰보다 더 많은 시간을 중고거래 장터에서 보내며 거래액도 폭증하고 있다. 대기업들은 중고거래 플랫폼에 눈독을 들이면서 기존 유통 사업과 시너지를 낼 방안을 고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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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이후 오히려 성장…대기업들도 잇달아 눈독
사람이 많이 몰리면 으레 범죄도 덩달아 발생하기 마련인데 중고장터 내 사기 범죄 규모만 봐도 성장세를 실감할 수 있다. 경찰청에 따르면 2020년 중고거래 사기 피해건수는 12만3168건으로 2014년(4만5877건) 대비 세배가량 늘어났다. 같은 기간 사기 피해액이 202억1500만원에서 897억5400만원으로 네 배 증가한 점을 볼 때 거래금액 측면에서도 고성장을 이룬 셈이다.
특히 2020년 코로나19 발발 이후 소비심리가 극도로 침체됐지만 중고거래는 꾸준한 성장세를 보였다. 작년 기준 3대 중고거래 플랫폼의 가입자수는 중고나라 2400만명, 당근마켓 2100만명, 번개장터 1623만명 정도인 것으로 파악됐다. 연간 거래액은 중고나라가 5조원대로 당근마켓과 번개장터는 아직 1조원대로 추정된다.
최근 중고거래는 점점 세분화, 전문화되고 있다. 중고품을 언택트로 사고 팔 수 있는 중고거래 자판기 ‘파라바라’, 반경 1km 이내 아파트 주민을 타깃으로 한 ‘마켓빌리지’도 거래가 활발하다. 유아용품 전문 ‘땡큐마켓’, 스포츠용품 전문 ‘중고의 신’ 등 품목 위주의 플랫폼도 속속 등장했다.
이은희 인하대 소비자학과 교수는 “MZ세대들은 중고상품이 여러 사람을 거쳤어도 상태만 좋으면 된다는 ‘n차 신상’이라고 표현한다”며 “최근 운동화 등 희소 제품을 중심으로 활발한 리셀(재판매) 열풍도 중고거래 플랫폼 급부상에 한 몫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해외 중고명품 거래 플랫폼도 한국시장 눈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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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에 따라 세계적인 중고거래 플랫폼도 한국 서비스 진출을 준비하고 있다. 프랑스의 세계 3대 중고거래 플랫폼 ‘베스티에르 콜렉티브’는 지난해 말 ‘베스티에르 콜렉티브 코리아 유한회사’를 설립하고 올해 상반기 중 서비스를 시작할 것으로 알려졌다. 손정의 소프트뱅크 회장이 2500억원을 이 회사에 투자하기도 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과거 경기불황 시절 ‘아나바다’ 운동으로 시작한 중고거래가 MZ세대에게는 새로운 소비 문화이자 재테크 수단으로 진화했다”며 “중고장터 거래 품목이 고가품, 명품으로 점점 다양해지는 추세에서 머잖아 기존 유통업계를 위협하는 메인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내다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