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장순원 기자]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은 대우조선해양 부실화와 관련해 “근로자의 책임이 없다고 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 회장은 27일 국회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지역과 노동자가 대우조선 부실에 책임이 있느냐는 추혜선 정의당 의원의 질문에 이런 대답을 내놨다.
그는 현대중공업이 대우조선을 인수하면서 국내 조선산업을 ‘빅3’에서 ‘빅2’체제로 전환하는 결정이 맥킨지의 컨설팅 보고서를 바탕으로 이뤄졌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맥킨지 보고서는 본 적이 없고, (사안의) 본질도 아니다”라며 선을 그었다.
그는 “빅2체제 전환은 박근혜 정부에서부터 많은 논의가 있었던 사안”이라며 “이 시점에서 대우조선을 민영화하지 않으면 다음을 모르는 상황”이라고 했다. 이어 “그렇데된다면 대우조선 임직원 일자리를 유지하기 힘든 상황이 될 것”이라며 “지금이 적기라고 판단했다”라고 덧붙였다.
최종구 금융위원장도 “맥킨지 보고서가 아니라도 세계적 조선공급이 과잉이고, 3사 체제를 개편할 필요성에는 공감대가 있었다”며 “합병이 잘 추진되면 우리나라 조선산업이 발전하고, 고용 안정에도 오히려 도움이 되는 면이 있을 것”이라고 했다.
이 회장은 최근 비적정 감사의견인 ‘한정’을 받으며 거래가 정지됐던 아시아나항공에 대해 “시장 신뢰가 흔들린 것은 사실”이라며 “시장 신뢰를 회복할 수 있는 수준의 (재무구조개선) 양해각서(MOU)를 다시 체결하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아시아나항공 주채권은행인 산은은 지난해 4월 6일 비핵심자산 매각, 전환사채·영구채 발행을 통한 유동성 확보 등 자구계획이 담긴 MOU를 다른 채권은행들과 1년 기한으로 맺었다.